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발자취를 따라간다… 2025 '부산광복원정대' 출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4 07:40:05
  • -
  • +
  • 인쇄
7.16.~7.19. 3박 4일간 중국 연길, 백두산 일원 등 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추진
▲ 탐방 루트

[뉴스스텝] 부산시는 광복 제80주년을 맞아, 부산지역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중심으로 중국 동북부 항일 독립운동 사적지를 직접 탐방하는 '부산광복원정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광복원정대'는 독립운동의 역사적 현장을 직접 방문해 선열들의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청년층의 보훈 인식 확산과 시민 자긍심 고취를 목표로 지난해(2024년)에 처음 시작돼 올해 2회째를 맞는다.

올해는 광복 제80주년과 부산독립운동기념관의 성공 조성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참가 대상을 독립유공자 후손뿐 아니라 역사 교육의 현장을 책임지는 한국사 전공 교사, 관련 분야 대학생까지 확대한 80명으로 구성해 교육적 의미와 사회적 확산 효과를 더 높여 '부산광복원정대'를 추진한다.

시는 광복회 부산지부의 추천으로 18세 이상 49세 이하의 독립유공자 후손 52명, 시교육청의 추천으로 한국사 전공 교사 2명, 부산지역 사학 전공학과가 있는 5개 대학(부산대, 동아대, 국립부경대, 경성대, 신라대)의 추천으로 25명의 대학생을 부산광복원정대로 선발했다.

'부산광복원정대'는 오는 7월 16일부터 19일까지 3박 4일간 중국 연길과 백두산 일대의 항일 유적지를 찾아 무장 독립운동의 자취를 직접 따라가며 역사를 온몸으로 체험하게 된다.

▲명동학교 옛터, 윤동주 생가 등 민족교육과 문학의 현장 ▲백두산 천지와 비룡폭포 등 민족 정기의 상징 공간 ▲연길감옥, 간민회 유적지, 봉오동 전투의 전초기지 오봉촌 등 항일무쟁투쟁의 중심지로 구성돼 독립운동의 숨결을 생생하게 느끼게 된다.

특히, 이번 참가자 중 백지연 원정대원은 만주를 기반으로 활약한 독립운동가 백낙주 선생의 증손녀로, “어릴 적부터 들었던 할아버지의 활동 무대를 실제로 밟는 것만으로도 가슴 벅차고, 조국을 향한 선열의 뜨거운 애국정신을 생생히 느끼고 싶다”라는 소회를 전했다.

한편, 오늘(14일) 오전 10시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이번 '부산광복원정대' 출정식이 열린다.

출정식은 ▲박형준 시장의 격려 ▲원정대원 발대 선서 ▲출정 퍼포먼스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된다.

출정식에는 부산광복원정대원과 광복회 부산지부장, 독립유공자 유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세대와 세대를 잇는 독립운동 정신의 계승과 확산을 다짐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의 자랑스러운 역사적 유산을 기억하고 계승하며, 그런 마음을 부산발전의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부산광복원정대가 출정한다. 올해는 독립운동가 후손을 비롯해 역사 교사, 대학생까지 확대해 독립운동 정신을 더욱 폭넓게 공유하고 계승하는 전환점으로 만들고자 한다”라며,

“우리시는 올해 말 부산시민공원 내 부산독립운동기념관을 착공 예정이며, 앞으로도 자랑스러운 부산 독립운동사를 후세에 전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