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문화공판장 작당, 하반기 기획 프로그램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1 07:55:18
  • -
  • +
  • 인쇄
8월 한 달간 전북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긁힘’에 대한 감정 실험
▲ 문화공판장 작당, 하반기 기획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전주시는 전주 남부시장 내 복합문화공간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8월 한 달간 펼쳐진 하반기 기획 프로그램 ‘긁? – 왜 우리는 긁히는 걸까?’가 많은 시민들의 참여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북 청년 예술가 단체 씨앗(C.ART)과 협업해 기획된 것으로, 일상에서 경험하는 감정적 불편함과 상처, 그리고 사회 속에서 마주하는 ‘긁힘’의 감정을 예술적으로 탐구하는 기획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평면 회화와 설치미술 등 청년 예술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이 선보여 젊은 관람객을 중심으로 약 4000명이 작당을 다녀가는 등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또한 하반기 기획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인 워크숍의 경우 지난 15일과 16일 이틀간 펼쳐져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끌었다.

구체적으로 워크숍 첫날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법의학자인 이호 전북대 의과대학 교수가 초청돼 청년들과 삶과 죽음을 마주한 경험을 바탕으로 ‘긁힘’의 감정과 흔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심리극 전문가인 김영한 소장이 즉흥 참여 방식의 심리극을 통해 참가자들의 내면을 끌어내며 눈물과 치유의 순간을 만들어냈다.

워크숍 둘째 날에는 과학 콘텐츠 제작사인 긱블(GEEKBLE)의 윤수향 리더가 ‘AI와 인간 감정의 공존 가능성’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윤 강사는 참가자들과 가벼운 질의응답 및 토론을 통해 낯설고 불편할 수 있는 AI 기술에 대한 감정적 긁힘을 함께 탐구하고, 공존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이번 하반기 기획프로그램에는 2025 문화공판장 작당 신진예술가 공간지원 사업에 선정된 청년 작가들도 동참해 개별 전시를 선보였다.

전시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신진예술가와 씨앗(C.ART) 작가 3명이 주축이 돼 작품 리뷰데이도 진행됐다.

이날 작가들이 직접 자신의 작업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관람객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노은영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예술이 단순한 감상의 차원을 넘어, 우리 내면의 긁힘을 마주하고 나누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청년 예술가들과 함께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