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베트남에서 신생기업(스타트업) 글로벌 도약의 발판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7 08:00:31
  • -
  • +
  • 인쇄
시, '론치패드'에서 아시아 창업엑스포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4' 대대적 홍보
▲ 전시부스

[뉴스스텝] 부산시는 부산테크노파크와 지난 8월 22일부터 23일까지 2일간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린 '이노엑스 2024(InnoeX 2024, )'와 '스타트업 휠(Startup Wheel)'에 부산의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들이 참가해 글로벌 무대에서 혁신성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노엑스’는 아세안 지역 기업 커뮤니티와의 협력 및 성장 가능성을 모색하는 베트남 최대 전시행사다.

올해 11회째인 ‘스타트업 휠(Startup Wheel)’은 1천500개 이상의 베트남 및 국제 기업이 참가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신생기업(스타트업) 피칭 대회로, ‘이노엑스’와 함께 열린다.

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이번 전시회에 ▲슬래시비슬래시 ▲뉴라이즌 ▲제이제이앤컴퍼니스 ▲엔파티클 ▲코어무브먼트 ▲테라클, 총 6개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과 함께 참가했다.

부산의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6개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구매자(바이어) 상담 58건, 투자 상담 41건 이상을 진행하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전시회 기간 이들 기업은 현지 투자자들과의 일대일(1:1) 미팅을 통해 사업 확장 및 투자 유치의 기회를 모색했으며, 일부 기업은 후속 미팅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다.

특히, 이들 기업 중 4개 기업은 '스타트업 휠' 경진대회에서 톱(TOP)50 최종 라운드에 진출해 혁신성을 입증했다.

부산 신생기업(스타트업)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심사위원과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국제 무대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시는 이번 전시회 기간 중 '론치패드(Launchpad)'에서 '아시아 창업도시 부산'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오는 10월 1~2일에 열리는 아시아 창업엑스포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4' 홍보 발표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이노엑스 전시회의 프로그램으로, 투자자 및 파트너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 홍보하는 분과(세션)다.

시는 이 자리에서 ‘아시아 창업도시 부산’과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4’를 홍보하며, 부산의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피칭을 선보여 많은 참관객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시는 행사 전날에 자체적으로 베트남 진출을 위한 현지 기업 투자 설명회(IR)를 열어, 부산 유망신생기업(스타트업)과 현지 투자자 간 직접 만남의 기회를 마련해 부산 기업의 베트남 현지 투자 유치 및 협력 가능성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했다.

이번 현지 기업 투자 설명회(IR)는 아리재 캠퍼스(ARIZE CAMPUS)에서 진행됐으며, 전문가와 투자자들을 초청해 현지 선배 기업 특강, 기업 투자 설명회(IR) 피칭, 투자 상담, 교류(네트워킹)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남동우 시 금융창업정책관은 “이번 '이노엑스(INNOEX) 2024' 참가는 부산 신생기업(스타트업)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세계에 알리고, 지속적으로 글로벌 투자와 협력을 창출해 나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시는 이를 통해 베트남 등 아세안 시장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신생기업(스타트업) 생태계와의 연계를 한층 더 확고히 해 지역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들의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취약 어르신 돌봄 강화” 대전 대덕구, 5개 수행기관 최종 선정

[뉴스스텝] 대전 대덕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수행기관 선정 심사위원회를 열고 2026년부터 사업을 운영할 기관을 확정했다.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취약 어르신에게 정기적인 안전 확인과 정서적 지원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이번 선정 절차는 지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난 11월 12일부터 20일까지 수행기관을 모집한 뒤, 신청기관의 자격요건과 수행 능력을 종합 평

대구 중구, 2025 자원봉사대학·대학원 졸업식 개최… 62명 수료

[뉴스스텝] 대구 중구는 지난 27일 중구 자원봉사센터에서 ‘2025년도 중구자원봉사대학(14기)·대학원(7기) 졸업식’을 개최했다. 2025 자원봉사대학(원)은 지난 8월 28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총 13주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자원봉사 의식 강화 등 기본 소양 교육과 심폐소생술·응급처치법 등 전문과정을 대학에서 운영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푸드테라피’를 주제로 한 심화 과정이 마련됐다. 올해는 대학

울산중구새마을회,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중구새마을회(회장 정태식)가 11월 29일 오전 10시 중구 다목적구장에서 ‘2025 새마을지도자 탄소중립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박성민 국회의원, 시·구의원, 새마을지도자 등 600여 명이 함께했다.이날 (사)울산중구새마을회는 새마을운동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 36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이어서 참석자들은 기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