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에는 안전한 AI활용 교육 해 주세요... 경기도 '2025 찾아가는 AI 특강'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7 08:00:14
  • -
  • +
  • 인쇄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4.56점. “지역 특화·안전한 AI 활용 강의 필요” 의견도
▲ 2026년에는 안전한 AI활용 교육 해 주세요... 경기도 ‘2025 찾아가는 AI 특강’ 마무리

[뉴스스텝] 경기도는 13일 부천시 송내어울마당에서 열린 9회차 강연을 끝으로 ‘2025년 찾아가는 AI 특강’을 마무리했다.

AI 특강은 도민이 일상 속에서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순회형 교육이다. 1부에서는 ‘AI전쟁 2.0’의 저자인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가 ‘AI 전쟁에서 AGI의 시대로’를 주제로 국가 간 AI 패권 경쟁과 기술 발전 방향을, 2부에서는 강희승 커리어웨이 대표가 ‘내 손안의 AI 비서’를 주제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AI 도구 활용법을 강의했다.

‘2025년 찾아가는 AI 특강’은 지난 7월 동두천을 시작으로 용인, 고양, 화성, 안산, 광명, 양주, 이천, 부천 등 9개 시군에서 개최됐다. 현장은 유튜브로 생중계됐으며, 총 1,679명의 도민이 참여해 AI 기술 트렌드와 생산성 향상 방법, 실무 적용 사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강연은 G-AI 인재양성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참석자 설문조사 결과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56점으로 나타났다. 만족 사유로는 강사 수준과 강의내용이 주를 이뤘으며,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된 강의주제, AI 활용의 위험성과 안전한 사용법에 대한 보완 요청도 제기됐다.

한 참석자는 “주변에서 AI 얘기가 많아 걱정됐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스마트폰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도민 의견을 반영해 지역 특성에 맞춘 AI 교육과 안전한 활용 교육을 확대하겠다”며 “포용적 AI 교육을 통해 모든 도민이 AI 변화 속에서 소외되지 않고 스스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성남·고양 경기 AI 캠퍼스를 중심으로 ▲AI 전문인력 양성 과정 ▲AI 리터러시(문해력) 교육 ▲SW 미래채움 프로그램 ▲디지털배움터 운영 등 AI 교육을 실시해 약 9만 명에 달하는 도민의 AI 이해도와 실무 역량을 강화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의회 김기환 의원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추진에 우려 표명 “지정취지, 보상방안 마련 등 신중한 추진검토 필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김기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이도2동갑)은 2025년 11월 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44회 제2차 정례회 환경도시위원회 제4차 회의 2025년 상하수도본부 예산안 심사에서 최근 도민사회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상수원보호구역 일부 해제와 관련하여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의 취지, 도민사회의 의견, 해제 이후의 관리 대안등을 충분히 고민하고 검토하면서 결정할

새마을운동 강릉시지회, 한마음 효 잔치 개최

[뉴스스텝] 새마을운동 강릉시지회(지회장 전제철)는 21일 금요일 오전 11시 남항진 세인트컨벤션 웨딩홀에서 심재빈 강릉시노인회장을 비롯한 읍면동별 초청 어르신 300여 명을 모시고 한마음 효 잔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당초 5월 어버이날과 연계하여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제21대 대통령선거 기간과 강릉시 가뭄 재난 시기가 겹치며 11월 늦가을로 변경 개최하게 됐다. 행사는 부모님께 효도하고 어르신을 공

경남도일자리종합센터, 직업상담사 역량강화교육으로 취업지원서비스 강화

[뉴스스텝]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은 21일 경남사회적경제혁신타운 대회의실에서 직업상담사, 시군 담당자 40명을 대상으로 ‘2025년 시군 직업상담사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취업 상담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구직자 나이가 올라가는 시군의 노동시장 현황에 맞춰 중·장년 은퇴 설계와 자산관리에 대한 취업특강을 비롯해 상담사 소진 예방을 위한 체험활동 등을 진행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