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세계적 데이터 해커톤 대회 '다이브(DIVE) 2025'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2 07:50:08
  • -
  • +
  • 인쇄
8.23.~8.24. 벡스코에서 '다이브(DIVE) 2025' 세계적(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 개최
▲ 세계적 데이터 해커톤 대회 '다이브(DIVE) 2025'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2일간 벡스코에서 세계적(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인 '다이브(DIVE)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다이브(DIVE)*’는 부산시에서 ‘세계적(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를 자체적으로 브랜드화한 대회명으로, 지난해 첫 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올해는 참여 규모와 수준을 대폭 확대했다.

대회는 ▲발제사 별 주제 및 심사 기준 발표 ▲데이터 분석 및 앱 서비스 개발 등 팀별 활동 ▲발제사 별 상담(멘토링) 및 심사 ▲우수팀 무대 발표 및 종합 시상 ▲발제사 별 시상 등으로 진행된다.

올해 대회는 발제사 별 심사 1위 팀이 본선에 진출해 ▲종합우승 ▲최우수상 ▲우수상 팀을 가리며, 수상 팀에는 부산광역시장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이와 별도로 발제사 별 심사 1~3위 팀에는 상장과 상금 또는 상품이 주어지며, 전체 상금의 규모는 1천만 원이다.

또한, 대회 전 2주간의 데이터와 주제를 탐구하는 팀별 사전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의 깊이를 더한다.

이번 대회에는 국내외 500여 명이 지원해 예비 심사를 거쳐 총 89팀 333명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외국인 참가자도 다수 포함돼 높아진 '다이브(DIVE)'의 전국적·국제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외국인은 총 14개국 40명이 지원했고 이 중 ▲10명은 동서대의 초청으로, 동서대 학생들과 팀을 이룬다.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미얀마 ▲몽골 등 다양한 국적의 인재들이 참여했다.

특히, 전체 신청자 중 약 300명이 부산 외 지역 거주자로, 이번 대회에 전국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발제사와 후원사가 함께하는 '기술 협력사' 분야를 신설해, 세계적 기술 기업들과의 협업을 한층 강화한다.

[발제자 기업·공공기관 9개 사 참여] ▲카카오모빌리티 ▲비엔케이(BNK) 금융그룹 ▲올데이터(allDATA) 기업 3개 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부산항만공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공사공단협의체(교통‧도시‧관광‧시설‧환경) ▲해양수산 공공데이터·인공지능(AI) 활성화 실무 협의체 ▲동남지방통계청 6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자체 데이터를 제공하고 관련 주제를 제시한다.

[세계적 기술 협력사 3개 사 참여]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딜로이트(Deloitte) ▲세일즈포스(Salesforce) 등 세계적(글로벌) 주도자(리더)들이 기술 협력사로 참여해, 참가자들에게 고성능 클라우드 기반 시설(인프라)과 분석 비법(노하우), 사업(프로젝트) 추진 교육 등 실질적 기술을 지원한다.

[후원사 10개 사 참여] ▲동서대학교 ▲부산대학교 ▲오키씨 ▲스마트엠투엠 ▲비욘드 ▲메디펀 ▲딥브레인 ▲디엠티랩스(통역) ▲늘푸른기술 ▲슬래시비슬래시는 일대일(1:1) 취업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정나영 시 미래기술전략국장은 “이번 '다이브(DIVE) 2025'를 통해 국내외 청년 인재들이 부산에 모여 데이터 기반 혁신 생태계를 확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산이 글로벌 데이터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주시, ‘읍면동 주요현안 보고’로 지역 현안 직접 챙긴다.

[뉴스스텝] 영주시는 지난 26일 시청 강당에서 19개 읍면동이 참여하는 ‘2026년도 읍면동 주요 현안 보고회’를 열고, 지역별 주요 현안과 주민 건의 사항을 공유했다. 이번 보고회는 읍면동과 실과소 관련 부서가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통·복지·정주여건 등 시민 생활 밀접 현안을 중심으로 지역 전반의 상황을 폭넓게 점검하고 살폈다. 특히 단순 현황 보고에 그치지 않고, 현안별 해법을

광주광역시, 청년 커리어 첫걸음 ‘드림청년’ 모집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올해 상반기 ‘광주청년 일경험드림’에 참여할 제19기 드림청년 450명을 1월26일부터 2월13일까지 모집한다.‘광주청년 일경험드림’은 청년들이 다양한 직무를 직접 경험하며 진로를 탐색하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주시 대표 청년 일자리 사업이다. 지난 2017년 시작 이후 현재까지 7940여명의 청년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의 발판을 마련했다.올해 상반기 드

한밭교육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평가인증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한밭교육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에서 2025년 인증을 획득하며, 2017년부터 4회 연속 인증을 기록한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인증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공립박물관의 지속 가능한 운영과 전문성, 공공성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3년마다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는 제도다.한밭교육박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