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도시 도봉, 도봉환경교육센터 제로에너지빌딩으로 그린 리모델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3 08:10:28
  • -
  • +
  • 인쇄
지역 환경교육 허브 도봉환경교육센터, 제로에너지빌딩(ZEB)으로 녹색 전환
▲ 도봉구 도봉환경교육센터 전경

[뉴스스텝] 도봉구가 2022년 10월 준공된 지 20여 년이 된 노후한 도봉환경교육센터를 제로에너지빌딩(ZEB, Zero Energy Building)으로 그린 리모델링한다고 밝혔다.

이번 그린 리모델링을 통해 도봉환경교육센터는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로 친환경 전기를 자체 생산하고, 단열 창호 교체, 폐열회수장치 및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도입 등 친환경 설계기법으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한다.

그렇게 되면 현재 4등급 수준의 에너지효율은 1++등급 이상으로 5단계 개선되고, 에너지 자립률을 20% 이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구는 2023년 10월 준공 예정인 본 제로에너지빌딩 전환 사업이 노후한 지역환경교육센터를 그린 리모델링해 탄소중립 실천 거점 공간으로 활용하는 전국 최초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재탄생한 도봉환경교육센터는 온실가스 감축 촉진자 '도봉구 제로씨(Zero-C)' 집중 양성 등 환경교육 운영과 도봉구민 '온실가스 1인 4톤 줄이기 캠페인' 등 지역 탄소중립 실천 운동 확산의 거점으로 활용된다.

본 사업은 올해 7월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에 도봉구가 ''도봉환경교육센터' 그린 리모델링 및 탄소중립 실천 마을.커뮤니티 공간 활용'을 주제로 선정되어 확보한 국비(380백만 원)로 전액 추진될 계획이다.

한편 도봉환경교육센터는 2020년 서울시 최초 기초환경교육센터로 지정되어, 현재 약 40여 종의 주제별, 연령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 배출되는 환경교육 이수자만도 연간 20,000명 이상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도봉구는 지난 9월 환경부로부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됐다. 명실상부 더욱 친환경적이고 선도적인 환경교육을 위해 도봉환경교육센터를 제로에너지빌딩으로 전환하여 양질의 환경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일맛 나고 살맛 나는 행복중심 일터 조성

[뉴스스텝] 강릉시는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는 기조 아래 건강한 조직문화 확립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행정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강릉시는 세대와 직급의 장벽을 낮추고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화 잘되는 거꾸로 멘토링’과 공직자 간 유대감과 조직 활력을 높이는 ‘직원 힐링음악회’ 등 다양한 내부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하기 좋은 직장환경 조성에 앞

서산시,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신청자 접수'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오는 12월 22일까지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해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예술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시는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활성화와 생활 동호인 단체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예술인단체와 생활 동호인 단체로 지원체계를 구분해 지원한다.지원 대상 사업의 분야는 문학

의정부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학교 예산편성 전달 연수 진행

[뉴스스텝]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는 지난 12월 8일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 연수를 의정부교육지원청 본관1층 제1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의정부 관내 학교회계 예산 업무담당자 약 100명이 참여했다.2026학년도 예산편성 지침 전달 연수에서는 (자율) 학교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자율적 예산편성 (균형) 부서별 공정한 재원배분 (미래) 성장과 배움이 있는 학교 교육활동 실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