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가정 내 청정 공간 만드는 방법 알려드려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08:15:10
  • -
  • +
  • 인쇄
환기 중요성과 자발적 관리 유도위해 올해 본격운영...월50여건 대여 등 주민 호응
▲ ‘실내공기질 측정기 대여서비스’ 리플릿

[뉴스스텝] “실내공기질 측정기를 대여하면 가정내 공기청정기로는 제거하기 힘든 VOC, CO2 등의 수치를 표시해 준다고 해서 이용해 봤더니, 우리 생활 속에 이러한 물질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제 수시로 환기하는 게 습관이 됐어요.” (서초동 김 아무개씨)

최근 미세먼지 및 코로나19 등으로 실내생활 비중이 높아지고, 환경유해물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서초구가 숨쉬기 편안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서울 서초구는 가정서 주민 스스로 공기 질을 측정해 청정공간을 만드는 ‘스마트 실내공기질 측정기 대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본격 운영 중인 이번 서비스는 월 50여건이 대여될 정도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가 대여서비스를 운영하게 된 데는 주민들에게 가정 내 공기 질 측정을 통해 환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주민들이 실내 공기질에 대한 자발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많은 가정에서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는 있으나, VOC, CO2 등 가스 상태의 물질은 제거가 힘들어 오염물질의 최소화를 위해서는 환기가 필수다.

구의 실내공기질 측정기는 환경부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성능인증 1등급을 받은 제품이다.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농도 뿐 아니라 온도, 습도 등 총 6가지를 1분 단위로 모니터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과 연계해 외부에서도 가정 내 공기 질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특히 6가지 측정항목을 매우 나쁨(빨강), 나쁨(주황), 보통(녹색), 좋음(파랑) 등 4가지 색깔과 수치로 표시되어 쉽게 자가 측정이 가능토록 했다. 또, 실내 공기질이 ‘나쁨’ 이상일 경우 알림 서비스를 통해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거나 환기 생활화를 유도한다.

구는 실내 공기질 측정기 대여 전에 주민들에게 공기질 관리방법에 대한 안내 리플릿과 함께 교육을 병행한다. 리플릿에는 측정기 사용방법에 대한 안내 뿐 아니라 △미세먼지가 높을 시 환기방법, △침실, 거실, 주방 등 공간별 실내 공기질 관리요령 등이 담겨져 있다.

신청은 서초구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구청 기후환경과 또는 서초구 권역별 장난감도서관(5곳)에 예약 후 방문하여 기기를 수령하면 된다. 대여기간은 14일이며, 비용은 무료다.

한편 구는 공공기관 등 다중 이용시설의 공기 질을 스마트하게 관리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전국 최초로 IoT를 활용한 실내 공기질 관리서비스 ‘그린서초프로젝트’를 운영해 국공립어린이집, 도서관, 경로당, 문화·체육시설 등 360여 곳에 공기 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관리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구는 부유세균, 폼알데하이드, 곰팡이 등 위생요소까지 함께 측정해 어르신과 아동 등 건강취약계층이 안심하고 공간을 이용토록 정기적 방역도 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대여서비스가 가정 내 환경 유해물질에 대한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공기 질에 대한 관심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라며 “앞으로도 주민 건강보호를 위한 환경 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환경사업소,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뉴스스텝] 원주시환경사업소는 지난 27일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한 ‘2025년 폐기물처리시설 운영실태평가’에서 생활자원회수센터 부문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장관 표창 및 포상금 300만 원을 받았다.이번 평가는 폐기물 처리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처리·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매년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시행하는 평가 제도다.생활자원회수센터 부문 평가는

서산시, 2025년 원스톱 민원처리 우수 설계사무소 선정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가 건축 민원을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시민의 만족도를 높인 우수 설계사무소 2개소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 우수 설계사무소는 원스톱 민원 처리를 위해 민원 업무를 대행하는 건축설계사무소 51개소, 토목설계사무소 28개소 등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시는 건축과 토목 등 두 분야당 우수 설계사무소 1개소를 선정했으며, 그 결과 건축 분야에 ‘반도 건축사사무

당진시, 2026년 청년맞춤형 농산물 가공 브랜드 및 포장디자인 개발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농산물 가공상품의 경쟁력을 끌어올릴 실전형 디자인 교육을 위해 ‘2026년 청년맞춤형 농산물 가공 브랜드 및 포장재디자인 개발교육’의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지역 농가·청년 창업자의 상품 브랜딩 역량을 키우고 유통시장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 과정 10명 내외의 소규모 정예로 2026년 1월 7일부터 21일까지 운영한다.특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