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성과 '풍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31 08:15:13
  • -
  • +
  • 인쇄
2022년 서울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에 성동구 내 공동주택 2곳 선정
▲ 성동구 내 공동주택 2곳이 2022년 서울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가 2022년 서울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우수사례에서 은상과 동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서울시는 매년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추진한 단지 중 사례와 활동이 우수한 단지 7곳을 우수사례로 선정한다. 올해도 25개 자치구의 230개 단지가 참여한 가운데, 성동구의 성수금호3차베스트빌과 금호자이1차아파트가 각각 은상과 동상을 받았다. 이로써 성동구는 8년 연속 서울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성수금호3차베스트빌은 이웃 간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어 입주민 온라인 커뮤니티에 활력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 소외된 이웃들을 챙기고 새로운 이웃을 맞이해 입주민끼리 더욱 끈끈해지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또한, 행복봉사, 행복축제, 행복문화, 행복나눔 등 ‘4대 종합 행복 프로그램’으로 입주민들의 행복 증진을 위해 초복 삼계탕 행사와 추석 송편 만들기 행사 등과에너지절약을 위한 전 세대 소등캠페인, 단지 내외 환경정화 봉사, 우유팩 분리배출 등 환경친화적인 활동도 꾸준히 진행해오기도 했다.

금호자이1차아파트는 환경문제를 주제로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했다. 주민들과의 의사소통의 장을 열어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한 그린스토어를 개소하여 우유팩‧멸균팩 수거함 운영, 세제 리필기 설치, 친환경 제품 소개 등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에코 캠페인 실천으로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한편, 지난해 성동구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된 단체는 총 30개로, 단지 내 음악회, 입주민 플리마켓, 요리수업, 환경캠페인 등 315개의 세부 프로그램에 12,722명이 참여하여 공동체의 정을 나누었다. 또한, 그린아파트 조성 사업과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오프라인 사업을 병행하며 단지 내 소통뿐 아니라 연합회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 확장도 이어가고 있다.

‘2023년 성동구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도 오는 2월 중순 접수를 시작해 공동주택 입주민들의 이웃 간 나눔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문화조성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기술이 발전하고 미래 지향적인 사업사회로 빠르게 변화해 가더라도 공동체 활성화 사업과 같이 주민 전체를 아우르는 사람 중심의 기술은 없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관심으로 일상이 즐거운 공동체 문화가 지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다음 달 중순부터 남원주역세권 임시 공영주차장 무료 개방

[뉴스스텝] 원주시는 KTX 원주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남원주역세권 임시 공영주차장’을 다음 달 중순부터 무료로 개방한다.그동안 KTX 원주역 주변은 주차 공간이 부족해 불법 주정차가 만연했고 이용객들의 불편도 컸지만, 이번 대규모 무료 주차장 개방으로 이러한 문제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주차장은 남원주역세권 내 유휴 부지 7필지를 활용해 조성됐으며, 축구장 약 3

김영환 지사, 의료비후불제 신청가정 위로‧격려

[뉴스스텝] 충청북도가 경제적 부담으로 제때 치료를 받기 어려운 도민을 돕기 위해 추진 중인 의료비후불제가 다자녀가정의 자녀 치료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김영환 지사는 28일 청주 마이크로병원을 방문해 최근 수술을 마친 아동과 보호자를 만나 위로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해당 가정은 아이가 놀이 중 다쳐 코뼈가 골절돼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높은 병원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이를 SNS에 호

홍성군, 환경부 장관상 ‘발전상’ 수상

[뉴스스텝] 홍성군은 지난 27일 개최한 ‘2025 하수도 연찬회’ 시상식에서 환경부장관상(발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이번 평가는 환경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근 3년간의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를 하수도 정책 추진 시설 운영 실적 및 주민 체감도 등 다각도로 심사해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특히 홍성군 수도사업소는 그룹별 1차 실태점검에서 3년 연속 평가점수가 상승했으며, 최근 5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