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청년 정책... '청년네트워크'에 길을 묻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5 08:10:08
  • -
  • +
  • 인쇄
청년정책 아카데미, 역량강화 워크숍, 청년의 날 주간 행사 등 지원해 정책 제안토록 도와
▲ 모집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청년이 만들어 가는 서초의 내일을 위해 청년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서초 청년네트워크’ 6기 활동위원 60명을 내달 24일까지 모집한다.

‘서초 청년네트워크’는 지역 내 청년들이 모여 직접 의제를 발굴하고, 청년 정책에 대한 의견수렴과 제안하는 청년 정책 발굴단으로 지난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6기를 맞이했다.

선정된 청년네트워크 위원들은 일자리·문화예술·생활기반·기후환경 등 4개 분과 활동을 통해 청년의 목소리를 구정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활동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이다.

구는 이들에게 △청년정책 아카데미, △역량강화 워크숍, △청년의 날 주간 행사 등의 활동과 회의수당을 지원해 보다 현실적인 정책을 제안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구는 다음 달 중에 서류심사 등을 거쳐 활동 위원을 최종 선정하고 3월에 발대식을 열 예정이다. 또 11월에는 성과 보고회를 열어 청년들이 직접 발굴한 아이디어를 뽐내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난해 5기 서초구 청년네트워크에서는 △‘서초 메타버스 취업여지도’ △‘다이아몬드가 될 지도 in 서초’ △‘먹고, 자고, 예술하고’ △‘서초 문화예술단’ △‘모이라 서초’ △‘청년마음 시에스타’ △‘서리풀 청년빌리지’(서초 청년 온라인플랫폼 개발) 등 총 7개의 정책을 제안했다. 구는 제안 사업들을 내부 검토를 거쳐 청년 정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그간 구는 ‘청년네트워크’에서 제시한 아이디어들을 구정에 반영했다. 대표적으로 2021년 제안한 독립서점, 공유주방, 공방, 체육시설 등 소상공인과 연계한 청년 활동지원 프로그램 ‘우리들의 일상 속 소소한 행복’ 사업이다. 또 같은 해에 제안한 소공연장, 카페 등과 연계해 무대 활동 기회를 제공한 ‘청년예술인 전문성 역량강화’ 사업도 진행해 청년들의 일상 속 활력과 사회진출을 도모하고 소상공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2020년 청년네트워크의 제안으로 지난해 진행한 ‘청년 E커머스 전문가 양성과정’, ‘S-라이브커머스 교육’ 등도 취·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줬다.

신청 대상은 서초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이며, 서초구청 누리집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로드해 작성 후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서초 청년네트워크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들이 공감하는 정책을 만들어 ‘청년이 행복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TODAY FOCUS

최신뉴스

임병택 시흥시장, 시민과 함께 시흥교육의 현재를 고민하고, 미래를 그리다

[뉴스스텝] 11월 28일 시흥ABC행복학습타운 지혜관에서 ‘2025 시흥미래 교육포럼’이 열렸다. 시흥교육지원청, 시흥시의회와 함께한 이번 포럼에서는 ‘지속가능한 상생의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 참여형 논의가 시작됐다. 토론회는 12월 8일까지 관내 곳곳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분산 운영된다.임병택 시장은 참석자들과 함께 교육격차 해소와 포용교육, 미래산업과 연계한 진로 교육, 지역 돌봄 연계 등 시흥교육

대전시의회 김영삼 부의장 “특수영상의 성장, 새로운 기회 이끌어”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김영삼 부의장은 28일 호텔ICC(유성구 도룡동)에서 개최된 제7회 대전특수영상영화제 시상식에 참석해 수상자를 축하하며 특수영상과 K-콘텐츠의 도시, 대전을 위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약속했다.이날 대회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수상자,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행사로 레드케펫·포토존 행사를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가수 케이시, 우디의 축하공연, 6개 부문

수원시의회 박영태 의원, 수원시립미술관 단순 전시 넘어 관광 명소로 개선 촉구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박영태 의원(더불어민주당, 행궁·지·우만1·2·인계)은 28일 열린 제397회 제2차 정례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소관부서 수원시립미술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미술관의 공간·환경 개선과 운영 효율성 제고를 강하게 촉구하며, “미술관이 지닌 본질적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관광 중심지에 위치한 만큼 도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영태 의원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