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반지하주택에 개폐형 방범창 지원…"침수 시 탈출 돕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3-30 08:10:11
  • -
  • +
  • 인쇄
관내 반지하주택 1만 5천여 곳 전수조사…상태에 따라 단계별 지원
▲ 개폐형 방범창 예시 사진

[뉴스스텝] 서울 은평구는 반지하주택을 대상으로 침수 발생 시 집 밖으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는 ‘개폐형 방범창’ 지원에 나선다.

개폐형 방범창은 화재나 침수로 출입문이 봉쇄될 때도 방범창을 열고 탈출이나 구조가 용이하다.

구는 관내 반지하주택 1만 5천172곳을 대상으로 1~4 단계별 전수조사를 시행해 주택 상태에 따라 개폐형 방범창 등 침수방지설비를 우선지원한다.

먼저 지난해 가장 취약한 1~2단계 장애인·노인·아동 거주 50호에 대한 조사를 완료해 지원이 필요한 15호를 발굴했다.

구는 이달까지 침수 우려가 있는 3단계에 해당하는 반지하주택 725호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나머지 4단계 1만 4,397호는 내달 중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4단계 상태조사는 건축사 24명이 반지하주택을 직접 방문해 재해 이력 및 지형 분석 등 육안 조사를 한다. 이중 침수위험도가 높은 주택에 대해선 실측 조사를 추가로 진행해 침수 방지시설이 필요한 주택을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우선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가구는 소유자와 세입자 동의를 받아 우기철 6월 말 이전에 차수판 및 개폐형 방범창 설치를 지원한다. 사후관리를 위해 조사 결과는 시스템에 입력해 전산으로 관리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침수위험에 놓인 취약 가구의 안전 확보를 위해 주거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주시,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

[뉴스스텝] 여주시는 오는 2025년 12월 8일부터 12월 22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하는 녪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2월 조기 교육체계 추진으로 영농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고자 했으며, 교육은 읍·면·동별 벼농사교육 10회로 운영된다. 특히 이상기온 대응을 위한 폭염 현장사례 교육을 신규 도입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실질적인 교육내용을 강화했다. 예상 교육

남수원새마을금고, 곡선동에 사랑의 김장 온정 나눔에 후원금 300만원 기부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 곡선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8일, 남수원 새마을금고로부터 김장 나눔 행사를 위한 후원금 300만원을 기부받았다고 밝혔다.이번 김장 나눔 행사를 위해 기부받은 성금으로 김장재료와 절인 배추를 구입했으며 행사 당일 직접 김치를 담가 관내 취약계층 350여 세대에 전달했다.사명환 남수원새마을금고 이사장은 “이번 기부를 통해 우리 주변의 어려운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여주시협의회, 제22기 출범식 및 3분기 정기회의 개최

[뉴스스텝]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여주시협의회는 지난 11월 19일 11시에 여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제22기 민주평통 여주시협의회 출범식 및 3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해 제22기 민주평통 자문위원 38명을 포함한 약 40여명이 참석해 새롭게 출범하는 여주시협의회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했다.출범식에서는 △취임사, △축사, △공로패 전달, △제22기 협의회 구성현황 보고, △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