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서울 창포원으로 장애인, 돌봄가족과 함께 야외 나들이 떠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5 08:10:14
  • -
  • +
  • 인쇄
코로나19 엔데믹 후 지역 내 장애인 및 돌봄 가족 30여 명 첫 나들이
▲ 도봉구는 지난 5월 16일 서울 창포원에서 지역 내 장애인, 돌봄가족을 대상으로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를 진행했다

[뉴스스텝] 도봉구는 지난 5월 16일 서울 창포원에서 지역 내 장애인, 돌봄가족을 대상으로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를 진행했다.

이번 나들이는 장애로 인한 소외감과 활동 제약으로 사회적 고립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장애인에게 야외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해 스트레스와 정서적 고립감 등을 해소하고 장애에 대한 재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나들이에는 장애인과 돌봄가족 30여 명과 구 보건소 재활사업 담당자 및 재활전문요원 등이 참여했으며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창포원 산책 ▲향나무 목걸이 만들기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장애, 재활 등 서로의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은 장애인과 돌봄가족들에게 뜻깊은 시간이 됐다.

나들이에 참여한 장애인과 돌봄가족들은 “코로나 때문에 외출을 거의 하지 못했는데 4년 만에 나오는 나들이라 너무 기분 좋다”, “집을 떠나 외부로 멀리 다닐 기회가 없었는데 이런 자리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 “도봉구에 살면서도 창포원에 대해 잘 몰랐는데 숲해설가 설명을 들으며 산책하니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나들이 행사 외에도 구 보건소는 장애인의 재활촉진 신체활동 및 심리지원,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ZOOM(화상앱)을 이용한 실시간 운동지도 ‘홈트’ 프로그램과 장애인 시설 대상 그룹 운동 프로그램 ‘희망날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지원을 위한 미술심리상담, 반려식물키우기 프로그램 등도 운영 중이다. 하반기에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촉진을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장애로 인한 활동 제약으로 야외활동 및 문화생활 등 사회참여 기회가 제한된 장애인들이 이번 나들이를 통해 정서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삶의 활력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었길 바란다. 앞으로도 장애인의 다양한 사회참여 활동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확대 운영

[뉴스스텝] 평창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올해 11월부터 ‘평창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평창군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사업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사회복지 급식 지원의 대상은 급식 인원 50인 미만의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시설이다. 센터는 기존 어린이 급식에서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위생·영양 관리 지원 대상별 교육 맞춤형 식단 제공 등

밀양의열체험관, ‘의열단 창립 106주년 기념행사’개최

[뉴스스텝] 밀양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경민)은 의열단 창립 106주년을 맞아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밀양의열체험관과 의열기념공원 일원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광복 80주년과 의열단 창립 106주년을 함께 기념하며, 시민들과 함께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고 의열기념공원을 시민이 주도하는 대표적인 역사문화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이틀간 의열체험관은 전면 무료로

밀양 반려동물지원센터, 제1회 댕댕이 한마음 운동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오는 15일 오후 1시 선샤인 밀양 테마파크 내 반려동물지원센터에서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하는 ‘제1회 댕댕이 한마음 운동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반려견이 행복한 도시 밀양을 널리 알리고, 반려동물과 사람이 서로 교감하며 함께 살아가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반려동물지원센터가 주관하며, △미션 달리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반려인·반려견 개인기 대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