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하나뿐인 '나를 위한' 책을 만나다…개성 만점 독립출판물 '광명 아트북페어' 한자리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7 08:15:32
  • -
  • +
  • 인쇄
27일 광명시민체육관 실내경기장에서 ‘2025 광명 아트북페어’ 개최
▲ '2025 광명 아트북페어' 홍보 안내문

[뉴스스텝] 다양하고 개성 있는 독립출판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행사가 광명시에서 펼쳐진다.

시는 오는 27일 광명시민체육관 실내경기장에서 ‘2025 광명 아트북페어’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광명 아트북페어는 독립출판 작가·서점·출판사 등 112팀이 직접 창작한 책을 판매하는 북마켓과 북토크, 체험 부스, 전시, 이벤트 등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북마켓에는 광명에서 활동하는 독립출판작가 14팀이 참여한다. 이 중 4팀은 ‘2025년 광명시 독립출판 지원 작품공모’에 선정된 시민 작가로, 이웃 시민 작가의 창작 세계를 느껴보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장 내 토크룸에서는 '청년이 시를 믿게 했다'의 작가 이훤과 ‘너무 많은 것을 보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를 주제로, 보는 것과 믿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북토크가 진행된다.

체험행사로는 ▲손바느질로 여름 꽃받침 만들기 ▲에코백 꾸미기 ▲책 도장 장서인 만들기 ▲색연필 그림의 기초·엽서 만들기 ▲상상스위치 연극놀이 ▲창조성을 깨우는 만다라 콜라주 등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시민 누구나 즐기며 참여할 수 있다.

다양한 전시도 볼 수 있다. ▲돌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많은 관계를 다룬 ‘봉봉오리’의 '돌봄의 시간' ▲바다에서 살아 숨 쉬던 ‘물살이’들의 찬란한 생애를 기억해 보는 ‘김희라·김민선’의 '물고기 아닌 물살이도감' ▲플라스틱 세상에 던지는 묵직한 메시지를 담은 ‘김지형’의 '미세미세한 맛 플라수프' ▲고양이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드는 고양이에게 편지를 써 보는 ‘김지선’의 '오늘의 고양이를 간직해 주세요' ▲종이와 책장을 오려 붙이며 하나의 장면을 만들어 내는 관객참여 전시 '커먼 아트 : 콜라주 벽화' 등이 열린다.

또한 북마켓 참여 작가와 관객이 함께 책을 낭독하는 ‘쾅쾅 라디오’ 프로그램도 열려 독서의 즐거움을 모두와 함께 나눌 수 있다.

이 밖에도 북 마켓 구매 이력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무료 음료 1잔과 함께 쉬어가는 ‘코트 북카페’ ▲아트북페어 특별 문구류를 받을 수 있는 ‘먕먕 문구점’ ▲스티커팩과 향기로 무선 노트를 꾸며볼 수 있는 ‘셀프 워크숍’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폴라로이드 사진관’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북마켓과 전시는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북토크와 체험 프로그램은 광명아트북페어 인스타그램(@g_m_atbookfair) 또는 포스터 큐알(QR)코드로 사전 신청할 수 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 아트북페어가 창작자가 상업적 제약 없이 자유롭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책으로 표현하고, 독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문화·예술적 장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독립출판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지역 책 문화 생태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