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2025년 작은도서관 지원 대폭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5 08:15:19
  • -
  • +
  • 인쇄
아이돌봄 프로그램ㆍ사서 배치ㆍ신간 구매 지원 등에 6억 8000만원 투입
▲ 용인시청 전경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작은도서관이 보다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예산 6억 8000여만원을 투입해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를 위해 ▲굿모닝작은도서관 ▲꿈꾸는북라이크작은도서관 ▲꿈더함작은도서관 ▲바른샘도서관 ▲별빛누리도서관 ▲상하작은도서관 ▲용인영어도서관 ▲토기장이작은도서관 ▲해든작은도서관 등 작은도서관 9곳에서 아이돌봄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독서토론, 글쓰기, 북아트 등 여러 활동과 로봇 강좌, 공예, 바둑, 보드게임 등 다양한 체험활동도 마련된다.

‘용인형 일자리’ 사업으로 공립작은도서관에 사서도 추가 배치한다. 남사맑은누리ㆍ백암면ㆍ고림다온ㆍ상현1동ㆍ상현2동 공립작은도서관 5곳에 사서 10명을 지원, 역 사회의 문화ㆍ교육 중심지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작은도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자원봉사자 실비보상금도 지원한다. 자원봉사자가 하루 4시간 이상 도서 정리, 대출ㆍ반납, 행사 운영 보조 등으로 활동하면 보상금 1만 2000원을 받을 수 있다.

작은도서관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고자 59개 작은도서관에 신간 도서와 도서관 운영 물품 구매도 지원한다.

무더위ㆍ혹한기 쉼터로 지정받은 15개 작은도서관에 냉난방비와 기기를 지원한다. ▲그린뜰작은도서관 ▲꿈꾸는북라이크작은도서관 ▲꿈이자라는땅작은도서관 ▲누리작은도서관 ▲디멘시아도서관 ▲밤토실어린이작은도서관 ▲상하작은도서관 ▲소소한작은행복도서관 ▲아름다운꿈의도서관 ▲예움도서관 ▲용인영어도서관 ▲작은씨앗도서관 ▲좋은우리작은도서관 ▲토기장이작은도서관 ▲푸른꿈청소년도서관 등이다.

노후시설 리모델링 대상으로 선정된 숲속도서관에는 시설비 5000만원을 지원한다.

또 이용자가 다양한 영화 등을 즐길 수 있도록 35개 작은도서관에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작은도서관은 지역사회의 교육, 문화, 사회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작은도서관을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 지역 주민의 교육과 문화 활동 공간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용인에는 공립 6곳과 사립 137곳 등 총 143곳의 작은 도서관이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카이로대 연설서 '샤인 이니셔티브' 제안…"중동과 한반도 상생"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대학을 방문해 '샤인(SHINE) 이니셔티브'로 명명된 중동 구상을 발표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카이로 대학에서 연설을 통해 "이집트, 나아가 중동과 대한민국이 함께 할 비전 샤인 이니셔티브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S는 Stability(안정)을, H는 Harmony(조화)를,

김민석 국무총리, 인천 수도권매립지 방문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1일 오전,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수도권매립지를 방문하여 수도권 생활폐기물 처리현황 등을 점검했다. 수도권매립지는 ’80년대 난지도매립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체시설로 조성되어 ’92년 1매립장 사용을 시작해 현재 3-1매립장을 사용 중이며, 국내 최초로 위생매립의 표준을 안착시킨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은 내년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 시행을

김민석 국무총리, “초기 대응이 생명 좌우...동절기 해양 안전사고 예방 점검”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1일 오전,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인천 연안여객터미널과 인천항 해상교통관제센터(VTS, Vessel Traffic Service)를 연이어 방문하며 여객 안전관리와 해상교통 관제 실태 등을 직접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을 찾아 터미널 이용실태 점검을 하고 출항을 준비하는 승객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이 되시라며 환송 인사를 전했다. 이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