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농기계 안전사고 없는 지역만들기에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8 08:15:28
  • -
  • +
  • 인쇄
▲ 농기계안전사용 관련 사진

[뉴스스텝] 제천시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사용이 많은 영농철을 맞아 시민들에게 트랙터와 관리기 등 농기계 사용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농기계는 작업 특성상 안전장치가 부족해 치사율이 일반 교통사고의 10배에 달하기에 제천시에서는 농가에 안전수칙을 준수한 농기계 사용을 지속적으로 당부하고 있다.

우선,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하여야 한다.

▲ 농기계 작업 시 회전체에 가까이 가지 않고 농기계 점검 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거나 전원을 차단한다.

▲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 경사로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운행한다. 또한, 음주 후에는 절대로 농기계를 운전하지 않는다.

▲ 농기계로 도로를 다닐 때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한다. 또한, 야간 시간대 운행 시에는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 같은 등화장치를 반드시 부착한다.

▲ 농기계 작업 중 몸이 나른하고 피곤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며 작은 부주의도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작업 중에는 틈틈이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한편, 그동안 제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민들의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으로 노력해 왔다.

임대농기계 출고 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한층 강화하고 있으며, 연중 순회수리교육을 통하여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병행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순회수리교육 차량 증차 및 인력 충원을 통하여 1개 조를 추가 운영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교육에 더욱 힘쓰고 있다.

주행형기종 농기계에 대해서는 지난 2021년부터 ‘IOT 기반 농기계 교통안전․사고감지 알람 시스템사업(농기계 추돌 사고 예방 및 응급상황 전파)과 더불어 안전표지판(경광등, 반사판) 부착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에만 1,000대 이상의 주행형기종 농기계에 안전표지판을 부착 농기계 도로교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민들이 안전하게 농기계 사용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고 농기계 안전교육 및 실습교육을 확대하기 위하여 올해 5월 준공된 동부농기계임대사업소 부지 내 실습교육장을 조성했으며,

금년도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장마철 및 겨울철에도 실습이 가능한 전천후 안전사용 실습교육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금년 내 안전교육 전담 인력(임기제)을 채용하여 동부농기계임대사업소를 농기계 안전교육 거점센터로 운영하여 안전사고 예방 교육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농기계 사용이 크게 증가하는 농번기인 만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민들의 농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안전수칙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보령 명품쌀 '삼광미골드' 대전에서 홍보·판촉행사!

[뉴스스텝] 보령시와 농민단체협의회가 6일부터 7일까지 대전 유성구에 있는 파머스마켓 베지래빗 804 3개 점포에서 ‘제21회 고품질 만세보령쌀 홍보·판촉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보령시 농민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속적인 쌀 소비 감소로 인한 보령쌀의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자가 인정하고 정부도 보증한 고품질 만세보령쌀 ‘삼광미골드’의 우수성을 대전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서는

"주민 에너지복지 실현" 태안군 '중규모 LPG 배관망 구축' 결실!

[뉴스스텝] 태안 안면읍의 에너지 취약지역 주민들을 위한 중규모 LPG 배관망 구축 사업이 마침내 준공의 결실을 맺었다.태안군은 지난 3일 안면읍 승언리에서 가세로 군수와 군의원,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면읍 중규모 LPG 배관망 구축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산업통상부의 중규모 LPG 배관망 구축 사업은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읍면 단위 소재지권 중심지역에 LP

아산시 온양1동 행복키움추진단, 이천순대국밥과 정기 후원 협약 체결

[뉴스스텝] 아산시 온양1동 행복키움추진단과 탕정한마음종합사회복지관은 12 3일 이천순대국밥과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정기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온양1동 행복키움추진단을 중심으로 지역 내 어려운 가정을 지원하고 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으며, 민·관이 함께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의미를 더하고 있다.이경원 대표는 “염치읍에서 운영할 때부터 지역을 위한 나눔 활동을 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