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 보호를 위한 쉼터 확대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7 08:15:34
  • -
  • +
  • 인쇄
운영시간 연장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치매환자 관리·지원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치매안심센터는 센터에 등록되어 있으면서 장기요양서비스 미이용자인 경증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및 외로움을 예방하기 위해 치매환자쉼터를 확대 운영한다.

이번 확대운영으로 치매환자에게는 인지자극 프로그램 참여 및 사회 접촉을 통한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보호자에게는 돌봄 부담을 경감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추진한다.

치매환자쉼터는 치매안심센터 2층‘기억든든쉼터’에서 운영되며, 기존 주 3회(월,수,금)에서 주 5회(월~금)으로 확대되고 개방시간 또한 13:30부터 17:00까지 연장된다.

또한, 쉼터 이용자 중 프로그램에 참여 의사가 있는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큰어울림터’에서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인지강화 프로그램'은 인지기능 증진 및 악화 방지를 위한 인지훈련, 신체활동, 미술·음악활동 등으로 구성되며, 환자의 인지 능력 정도에 따른 맞춤형 활동을 지원한다.

치매 환자가 쉼터에서 돌봄을 받는 동안 치매 가족 및 보호자를 위한 '헤아림 가족교실', '자조모임'을 진행하여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와 치매환자를 돌보는 지혜를 공유하는 등 정서적 지지 및 정보 교류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확대 운영으로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치매환자들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라며, 무엇보다도 치매 환자 보호자들의 돌봄 부담을 경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단수 안내와 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 운영 안내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지역 주민의 편의 증진과 신속한 생활 정보 제공을 위해 단수 안내와 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단수 안내 서비스는 수도 시설 공사나 긴급 복구 등으로 단수가 발생하거나 예정된 경우, 해당 지역 주민에게 지역, 기간, 사유 등을 알림 톡으로 신속히 안내하는 서비스다.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는 요금 고지 내용을 알림 톡으로 고지해, 고지서 분실

강릉시, 설 명절 맞이 '찾아가는 청렴소통의 시간' 운영

[뉴스스텝] 강릉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공직윤리를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소통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2일부터 5일간 '찾아가는 청렴 소통의 시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감사관을 총괄로 하는 소통반이 전 부서를 직접 방문하여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 등 반부패 제도를 설명하고, 올해 추진할 주요 청렴시책을 공유하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청렴 실천을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명절

충주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완속충전구역 주차시간 단축

[뉴스스텝] 충주시는 오는 5일부터 외부충전식(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상으로 전기차 완속충전구역 내 주차 가능 시간을 기존 14시간에서 7시간으로 단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단, 전기자동차는 기존과 동일하게 14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다.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은 배터리를 외부 충전을 통해 전기모드로 주행하다가 배터리 소모 시 내연기관 엔진으로 자동 전환되는 방식의 차량이다.시는 충전 완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