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싱가포르 SWITCH'서 아시아 창업도시 비전 제시 … 신생기업 성장 발판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08:10:02
  • -
  • +
  • 인쇄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7개 사는 총구매자(바이어) 상담 87건, 투자 상담 57건 이상의 성과 거둬
▲ '싱가포르 SWITCH

[뉴스스텝] 부산시와 부산기술창업투자원은 지난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스위치(SWITCH) 2025'에 참가해 지역기업의 투자유치와 세계(글로벌) 진출을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스위치(SWITCH)’는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신생기업(스타트업) 전시회로, 매년 전 세계 혁신 기술 기업과 투자자들이 모이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시, 부산기술창업투자원, 부산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7개 사가 시 대표단으로 참가했다.

이번 참가는 시가 지역 신생기업(스타트업)의 세계(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글로벌 교류·투자유치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시는 이번 참가를 통해 부산 신생기업(스타트업)이 세계(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전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창업진흥원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참가 기업에 사전 역량강화 교육 및 전문 자문(컨설팅), 기업 간 연결(비즈매칭)을 지원했으며, 전시 기간 중 현지 창업지원기관 탐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지역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 ▲프보이㈜ ▲코코넛사일로㈜ ▲㈜링크플릭스 ▲㈜씨아이티 ▲㈜만만한녀석들 ▲㈜코아이 ▲㈜마리나체인 총 7개 사가 '케이-스타트업(K-Startup) 통합관'을 운영하여 세계적인(글로벌) 투자사와 총구매자(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전시에 참가한 7개 사는 총구매자(바이어) 상담 87건, 투자 상담 57건 이상을 진행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씨아이티'는 총 3건 600만 싱가포르달러(SGD) 이상의 투자 절차를 진행 중이며 ▲'㈜링크플릭스'는 캐나다의 친환경 위생용품 기업과 기술 검증 협약(PoC)을 체결했다.

'㈜마리나체인'과 '㈜코아이'는 각각 카타르의 해운 플랫폼 기업 및 에스토니아의 해양기술기업과 협약을 맺는 등 참가기업 모두 세계적(글로벌) 관계자의 관심을 받아 투자 유치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 대표단은 전시회 기간 중 싱가포르의 주요 창업생태계 기관 및 글로벌 투자사와의 면담을 통해 지역 신생기업(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 및 투자 유치 기회 확장에 집중했다.

먼저, 싱가포르 정부의 심층 기술(딥 테크, Deep Tech) 육성 기관인 에스지(SG)이노베이트 및 스위치(SWITCH)의 주관기관인 싱가포르 기업청(Enterprise Singapore)과 만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싱가포르 경영대(SMU)와는 해외 인재 직무 실습(글로벌 인턴십) 성과와 내년도 계획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하는 대형 투자사들과 면담을 통해 지역 유망 신생기업(스타트업)의 후속 투자 유치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진수 시 금융창업정책관은 “우리시는 기술력과 창의성을 갖춘 기업들이 세계(글로벌)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단순한 지원을 넘어 아시아 주요 창업도시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교류망(네트워크)을 확장하여 우리 기업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AI 시대, '대체되지 않는 기술' 키운다…서울시 기술교육원, 2,004명 모집

[뉴스스텝]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코드를 짜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사무직과 전문직의 일자리를 빠르게 대체하는 가운데, 오히려 현장에서 직접 손으로 완성하는 등 자동화가 어려운 기술의 가치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취업을 앞둔 청년과 재취업을 고민하는 중장년 모두에게 ‘대체되지 않는 기술’이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서울시는 AI 시대에도 경쟁력을 갖춘 실무 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6

성북구, “2025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모바일 행복이음 분야 장관 표창 3건 수상

[뉴스스텝] 서울시 성북구가 “2025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모바일 행복이음 분야에서 기관 표창 1건 및 개인 표창 2건 등 총 3건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이번 표창은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모바일 행복이음 단말기를 관할 읍·면·동에 도입·보급해 현장 행정에 활용한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에 수여됐다. 특히 이번 2025년 평가 결과, 성북구와 충청남도 서천군 단 2개 지자

농촌진흥청, 겨울철 시설감자, 안정 생산 관리 요령

[뉴스스텝]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시설감자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중점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시설에서 재배하는 감자는 10월부터 12월 사이에 심어 이듬해 3월부터 5월까지 수확한다. 이 시기는 노지 햇감자가 나오기 전이라 시장 가격이 비교적 높게 형성되는 편이어서 안정적인 생산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겨울철 시설감자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저온과 폭설에 대비한 보온 대책과 이른 봄철 고온·다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