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현장 슈퍼바이저사업' 맞춤형 컨설팅 단독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08:15:19
  • -
  • +
  • 인쇄
서울시 시범운영 5개 자치구 중 단독 선정 사례
▲ 성북구, '현장 슈퍼바이저사업' 맞춤형 컨설팅 단독 개최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가 지난 10월 1일 성북 50플러스센터 회의실에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산하 사례관리정책지원센터와 함께 ‘2025년 현장 슈퍼바이저사업 대상 지자체 맞춤형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은 서울시가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5개 자치구(성북, 은평, 구로, 관악, 송파) 가운데 성북구가 사업 추진 의지를 보이며 적극 신청함에 따라, 서울시에서 단독으로 선정돼 진행됐다.

‘현장 슈퍼바이저’ 사업은 현장 담당자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실질적인 사례관리 노하우 공유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전에 사례관리 업무 과정에서 느낀 제도 개선 및 지원 필요사항을 수집했다. 컨설팅에서는 현장 실무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심층 토의가 진행됐다.

성북구는 이번 공공부문 중심의 시범운영 경험을 토대로 향후 민간 종합사회복지관까지 사업을 확대해 협업과 멘토링 중심의 맞춤형 슈퍼비전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컨설팅에 참석한 길음1동 윤○○ 주무관은 “실무자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지지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실제 사례를 놓고 전문가와 동료가 함께 소통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통합사례관리사업의 성공은 현장 실무자의 책임감과 역량에 달려 있다”며 “실무자의 시각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전문 컨설팅을 통해 현장 중심의 네트워크 강화와 실무 맞춤형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성북구는 앞으로도 주기적인 컨설팅과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과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현장 슈퍼바이저 사업은 정기(월 1회 이상) 및 수시 집단·개별 슈퍼비전을 통해 고난도 사례 개입과 솔루션 위원회를 운영하고, 내·외부 실무회의 및 민관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통합사례회의, 경찰 및 상담기관 등 유관기관 연계, 전산 모니터링, 동행방문 등 현장 밀착형 지원방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월 4회 이상 교육적·지지적 슈퍼비전을 실시하고, 연 1회 만족도 조사 및 사업결과 보고, 우수사례집과 업무 매뉴얼 등 실무자 지원 자료 발간도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고인쇄박물관, ‘일회용품 사용 근절’ 결의

[뉴스스텝] 청주고인쇄박물관 학예연구실은 21일 ‘일회용품 없는 청주 만들기’ 캠페인에 동참하기 위해 부서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일회용품 근절 추진을 결의했다.이번 다짐은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자원 낭비는 물론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것에 경각심을 갖고, 부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직원들은 일회용 컵, 물티슈, 1회용 생수병, 비닐봉투 등 12대 일회용품에 대한 근절을 통해

진천군, 제6회 충북권역 선배 시민 지역대회 개최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진천군 생거진천 종합사회복지관에서‘제6회 충북권역 선배 시민 지역대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선배 시민, 공동체를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충북 17개 노인복지관의 기관장과 실무자, 선배 시민,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해당 대회는 충북지역의 선배 시민운동을 확산하고 실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선배 시민들이 지역의

울주군, 2025년 제4차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심의 지역위원회

[뉴스스텝] 울산 울주군이 21일 군청 이화홀에서 위원장인 윤덕중 부군수, 울주군의회 군의원, 새울본부 대외협력처장, 에너지정책과장, 서생면·온양읍 민간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제4차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심의 지역위원회’를 개최했다.이번 위원회는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대한 사업 선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성됐다.이날 회의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