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강릉향교 기로연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3 08:10:24
  • -
  • +
  • 인쇄
경로효친의 아름다운 전통을 계승해가는 예향의 도시 강릉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향교는 70세 이상 어르신 200여명을 초청해 노인에 대한 공경심을 고취해 나가는 기로연(耆老宴)을 오는 11월 16일 오전 9시 30분 명륜당에서 개최한다.

기로연(耆老宴)은 고려 21대 희종(熙宗) 때 기로회 모임을 시초로 조선시대에는 정책적으로 실시됐던 우리 조상들의 경로사상을 엿볼 수 있는 전통이다.

먼저, 성균관유도회 강릉지부 유림 83세이상 3 에서 4인의 어르신 대상으로 성균관여성유도회에서 노인공경의 마음을 전하며 큰절을 올리는 헌수행사를 진행한다.

사전에 유림 및 장의 대상으로 휘호대회와 한시백일장, 위패쓰기를 진행했고, 당일에는 성균관유도회 강릉지부 읍면동 지회별 12팀이 미리 짜여진 대진표에 의해 척사대회, 투호대회, 창홀대회, 활쏘기대회, 윷놀이대회 등 민속놀이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장원(壯元:1등), 방안(榜眼:2등), 탐화(探花:3등)를 가려 시상과 상금으로 사기를 북돋울 예정이다.

또한, 강릉향교에서는 유림들이 지역의 문화정서 함양 및 문화 예술에 대한 창의력을 키워 향토문화예술 진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갈고 닦은 서·화 솜씨자랑인 ‘강릉향교 유림서화전’을 개최하여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명륜당에 우수 작품 25점을 전시한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기로연을 통해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하고, 어르신들의 지혜를 본받아 행복한 강릉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7억 2,5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0만 332건, 총 17억 2,500만 원을 부과·고지했다.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를 받아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종류별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세액을 적용·부과한다.납부 기한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세자는 ARS, 위택스, 지로에서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우체국의 현금자동지

“새해 첫 단정함을 선물합니다”

[뉴스스텝] 강진군 작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정숙, 민간위원장 정항채)가 새해를 맞아 지난 9일 공공미용실 ‘작천살롱’ 4회차 운영을 완료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이번 4회차는 이동이 불편해 그동안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실제로 면사무소까지 이동이 쉽지 않아 그동안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들을 위해 택시를 통한 이동서비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