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문경새재 문화유산 야행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1 08:05:03
  • -
  • +
  • 인쇄
"새재길, 국가유산을 품다”주제로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열려
▲ 문경시청

[뉴스스텝] 문경시는 오는 9월 27과 28 양일간 조선시대 옛길과 문경의 국가유산을 그대로 간직한 문경새재도립공원 일원에서 ‘제2회 문경새재 문화유산 야행(聞慶새재夜行)'을 개최한다.

“새재길. 국가유산을 품다”를 주제로 한 문경시 문화유산 야행은 다양한 분야의 무형유산을 하나의 전시, 체험 및 공연 행사로 결합하는 무형유산 통합행사로, 전통 공예 장인과 문인들의 무형유산을 야간 감성여행, 자각여행 문화콘텐츠로 운영하여 문경의 문화유산 관광사업의 영역을 확장하고자 마련된 국가유산 야간행사로 개최될 예정이다.

야행의 시작은 문경새재 제1관문 앞 과거길에서 “문경현감 달맞이 행차”를 시작으로 ▲야경(夜景, 한지 등거리) ▲야로(夜路, 2024 외교사절단 세계 의상 페스티발) ▲야설(夜設, 방짜유기 좌종. 문경을 노래하다) ▲야사(夜史, 조선왕실 분원의 마지막 사기장. 문경 김비안(1860-1929년)) ▲야화(夜畵, 루브르. 문경한지의 마법에 매료되다) ▲야시(夜市, 문경공예와 우리) ▲야식(夜食, 문경새재 수라간), ▲야숙(夜宿, 새재길. 마음챙김 명상)의 여덟 가지 주제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문경새재 일원은 옛길박물관을 중심으로 문경을 대표하는 국가유산인 문경새재와 조령관문, 국가무형유산 김정옥 사기장과 이봉주 유기장 명예보유자 및 이형근 보유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종목으로 확정된 한지와 국가무형유산 김삼식 한지장, 경북도 이학천 사기장, 김시인 자수장, 경북도 무형유산 문경모전들소리,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의 모태 문경새재 아리랑과 송옥자 보유자 등 문경의 무형유산 그리고 문경공예인협회를 중심으로 문경의 공예와 문경의 다양한 문화예술인들을 연계한 문화유산 야행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매우 적합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친화적 문경새재 국가유산을 기반으로 기획한 2024 문경새재 야행의 8야(夜)는 문경시 전역에 흩어져 있는 112개의 국가유산 중 총 40점의 국가유산을 주제로 하여 문경새재 인근의 문화시설(옛길박물관, 조령관문, 오픈세트장)에서 30여 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국가유산청의 문경새재 문화유산 야행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백산헤리티지 김남희 대표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야심차게 준비한 문경새재야행은 주한대사 50여 개국의 외교사절단 100여 명이 참가하며, 야행의 관광객(客)이 야행의 관광주(主)가 되는 아주 특별한 가을밤, 국가유산으로 떠나는 여정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OB맥주(주) 전주지점, 세밑 한파 녹이는 '사랑의 온기' 전달

[뉴스스텝] OB맥주(주) 전주지점이 26일 전주시를 찾아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성금 300만 원을 쾌척하며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을 전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채용석 전주지점장을 비롯한 임직원이 참석해 따뜻한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전주시 저소득 계층의 생계 지원 및 복지시설 지원 등 필요한 곳에 사용될 예정이다.

구례군, 2025년 어르신 생활을 돕는 마을활동가 활동보고회 및 2기 발대식 개최

[뉴스스텝] 전남 구례군은 지난 25일 구례군 노인회관에서 ‘2025년 어르신 생활을 돕는 마을활동가 활동보고회 및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올해 네 번째 개최하는 간담회는 어르신 생활을 돕는 마을활동가들과 읍면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자신들의 1년 동안 활동했던 내용들과 느꼈던 소감을 발표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또한, 2025년 11월 13일자로 마을활동가 1기 임기가

대구달성교육지원청–초록우산, 학생맞춤 성장지원금 2,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대구달성교육지원청은 11월 26일 오후 2시 청사 회의실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학생맞춤 성장지원금’ 전달식을 연다. 이번 전달식은 위기상황에 놓인 학생들의 기본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보호자를 통한 지원이 어려운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이주배경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지원금은 경제·의료·주거 등 복합적 어려움을 겪는 10명의 학생(가정)에게 각 200만 원씩, 총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