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장애인복지관 ‘길따라 물따라 떠나는 낭만가득 문화탐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08:05:31
  • -
  • +
  • 인쇄
장애인 당사자들의 후원과 지역 자원봉사로 더욱 따뜻했던 문화탐방
▲ 장애인 당사자들의 후원과 지역 자원봉사로 더욱 따뜻했던 문화탐방

[뉴스스텝] 충북 영동군장애인복지관은 21일, 23일 2차례에 걸쳐 충남 부여군 일원에서 260여명의 장애인과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2025년 “길따라 물따라 떠나는 낭만가득 문화탐방”으로 가을 정취 속 특별한 추억을 만들었다.

이번 문화탐방은 백제문화단지 관람과 백마강 유람선 체험등으로 구성되어, 참가자들은 700년의 백제 문화를 직접 느끼고, 유유히 흐르는 백마강을 따라 낭만적인 시간을 보냈다.

가을 햇살 아래에서 친구들과 사진을 찍고, 맛있는 음식을 나누며 즐거워하는 모습에서 참여자들의 얼굴에는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감동적인 장면은,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 당사자들 스스로가 50만원, 20만원의 후원금과 떡을 기부하여 행사에 힘을 보탠 것이다.

한 후원자는 “다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다”며 소박한 마음을 전했지만, 그 따뜻한 마음은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장애인 당사자가 단순한 수혜자가 아닌, 나눔의 주체로 함께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행사였다.

또한, 한국여성소비자연합회 영동지부, (사)한국부인회 영동군지회와 개인 자원봉사자들은 이동 보조, 식사 지원, 말벗 등 활동을 맡으며 장애인 참가자들의안전과 편안한 여행을 도왔으며, 이들의 따뜻한 손길 덕분에 행사는 한층 더 원활하고 즐겁게 마무리될 수 있었다.

참여장애인 한분은“가을의 멋진 날에 좋은 추억을 만들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와서 너무 좋았다, 이 추억을 자녀에게 자랑하고싶다”며 웃음을 지었고, 또다른 참가자는 “이런 기회를 통해 내가 사회의 소중한 일원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많은 이들이 “문화탐방을 통해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공동체의 소중함을 느끼는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문화탐방은 단순한 여행을 넘어, 장애인의 문화적 접근성과 자립적 참여, 공동체 속 소속감을 모두 아우른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특히 복지관은 행사 전부터 개별 참가자의 이동과 건강 상태를 세심하게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원활한 진행을 위해 안전관리와 동선 구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박병규 관장은 “이번 문화탐방은 당사자의 자발적 참여와 후원이 더해져 진정으로 따뜻한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지역사회 속에서 문화생활을 온전히 누리고,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회장 이종인)는 12일 남구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나눔천사기금 사업으로 관내 가정위탁 및 그룹홈에서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 종료 후 경제적 자립 기반이 약한 청년들에게 이사비・ 청소비용, 기타 부대비용 등 초기 정착 비용이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 곡란초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 참석...아이들이 꿈꾸고 도전하며 즐기는 미래교육 응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10일 곡란초등학교(교장 강심원)에서 열린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에 참석해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학생·교직원·지역사회와 함께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이날 인증 선포식은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곡란초의 IB 여정에 있어, 교육공동체의 열정과 도전이 맺은 성과를 함께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

경기도의회 신미숙 의원, 조례시행추진관리단 2025년도 활동 공유 및 2026년도 운영계획 회의 주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조례시행추진관리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신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4)은 11일, 경기도의회 예담채에서 열린 조례시행추진관리단 회의에 참석하여 2026년도 운영계획을 논의했다.이번 회의에서는 2026년도 운영계획으로 조례사업추진 우수부서 선정 계획 조례시행추진관리단 백서 발간 계획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으며, 특히 이번 회의가 마지막 운영 회의인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