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카카오 알림톡 도입으로 지방세 납기 기한 내 징수율 제고 및 예산 적기 확보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08:15:24
  • -
  • +
  • 인쇄
▲ 영월군청

[뉴스스텝] 영월군은 2025년 8월부터 주민세 정기분을 시작으로 카카오 알림톡을 활용한 모바일 납세 안내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를 통해 납기 기한 내 자발적 납부율을 높이고, 지방세 예산의 적기 확보와 행정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기존 우편 고지서와 전화 독촉에 의존하던 납세 안내 방식을 카카오 알림톡으로 전환함으로써, 납세자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알림톡 내 납부 링크를 클릭하여 간편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어 편의성이 크게 향상된다.

이 서비스 도입으로 고지서 반송률과 납기 지연이 감소하고, 체납 관리에 드는 행정 비용 또한 약 90%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월군은 2025년 8월 주민세 정기분에 시범 적용한 뒤, 자동차세와 재산세 등 주요 지방세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은숙 세무회계과장은 “디지털 행정 전환과 납세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이번 서비스 도입이 납기 기한 내 징수율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과 소통하며 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 2025 여성창업경진대회 'Plus Day'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9월 9일부터 16일까지 2025년 여성창업경진대회 후속 행사인 ‘Plus Day(플러스 데이)’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본 대회에서 17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아쉽게 탈락한 여성 창업자를 대상으로 마련됐다.참가자는 서류심사를 거쳐 최종 10개사가 선정되며, 선정된 기업에는 우수기업상 표창과 함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한 50만원의 사업화지원금과

진천군, 제20회 성별영향평가 우수사례 선정으로 여가부 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제20회 성별영향평가 우수기관·유공자 포상에서 '2024~2028 진천군 농업농촌과 식품산업 발전계획'이 사업 부문 우수사례로 선정돼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성별영향평가는 정책이 성별에 미치는 영향과 성차별 발생 원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개선하고, 정책 수요자의 성별 특성에 기반한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민 만족도를 높이는 제도다.

영동군,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성료

[뉴스스텝] 충북 영동군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주간(9월 첫째 주)을 맞아 지난 9일 영동읍 삼일공원에서 레드서클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이번 캠페인은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발견과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혈압·혈당 측정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인식도 조사 △심뇌혈관질환 예방 홍보물 배부 등이 이뤄졌다.특히 현장에서 직접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측정 결과에 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