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지의류 유래 천연물의 생합성 경로 구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08:15:14
  • -
  • +
  • 인쇄
김원용 교수팀, 국제공동연구 통해 지의류 천연물 다양성 진화기전 밝혀
▲ 지의류 천연물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김원용 응용생물학과 교수팀이 핀란드 헬싱키대학교 연구진, 순천대학교 한국지의류연구센터와 공동으로, 1,000종 이상의 지의류산(lichen acids) 화학 다양성을 결정하는 핵심 생합성 유전자와 그 진화 메커니즘을 최초로 구명했다.

25일 전남대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100종의 지의류 유전체에 대한 대규모 유전체 마이닝과 이종발현 실험을 통해, 지의류 특유의depside 및depsidone 계열 화합물의 생합성 경로를 분자 수준에서 실증한 최초 사례로 평가된다.

지의류산은 항균, 항암, 항산화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지닌 천연물로, 신약 개발 및 천연 농약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결과는 식물학 분야에서 오랜 전통을 자랑하고 상위5% 저명 국제학술지인New Phytologist(피인용지수 8.2, 1902년 창간) 최신호에 게재됐다.

공동연구팀은100종 지의류 유전체에서2,000여개의 폴리케타이드 생합성 효소(PKS) 유전자를 발굴하고, 이 중 지의류산 생합성에 핵심적인 pks1과 pks23유전자가 진화적으로 매우 가까운 관계(paralogous)이면서도, 지의류 내 서로 다른 조직(수층vs 피층)에서 각기 다른 화합물을 생산하도록 분화됐음을 밝혔다.

특히 연구팀은 이종발현 시스템을 활용해 pks1유전자가 depside 전구체를 합성하고, Dsd3(cytochrome P450)과Dsd6(FAD 산화효소)이virensic acid라는 depsidone을 생성함을 실험적으로 입증했다.

이번 연구에는▲전남대학교 김원용 교수(공동1저자 및 공동교신저자) ▲핀란드 헬싱키대학교Tânia K. Shishido 박사(공동1저자) ▲한국지의류연구센터 허재선 교수(공동교신저자) ▲숙명대학교 강교빈 교수 ▲고려대학교 박현 교수 ▲순천대학교 하형호, 김항건 교수▲네덜란드Westerdijk 연구소Jérôme Collemare 박사 등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한국연구재단의 ‘세종과학펠로쉽사업’과 ‘기초연구실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김원용 응용생물학과 교수는"이번 연구를 통해 지의류가 어떻게 다양한 천연물을 만들도록 진화해왔는지 유전자 수준에서 명확히 밝혔다"며"향후 지의류 유래 항생·항암 물질의 대량생산 시스템 구축과 새로운 천연물 기반 농약을 발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제주특별자치도 지역농어촌진흥기금 30억 원 출연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직무대행 곽진규, 이하 JDC)는 26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이하 제주도)에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지역농어촌진흥기금은 도내 농·임·축·수산업 및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다른 산업과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농어가 및 생산자단체를 위하여 운용되는 기금이다. 해당 기금은 제주도 재원, JDC 출연금 및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등으로 운용되며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미란, 민간위원장 송근배)는 지난 25일 취약계층 500가구에 김장(9L) 500통을 전달하기 위한 ‘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 나눔행사를 개최했다.‘1004포기 사랑의 김장김치 담그기’는 2019년부터 7년째 이어지고 있는 광양읍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광양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고 광양지속가능발전협의회(회장 최기자)

북구자원봉사센터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 개최

[뉴스스텝] (사)울산북구자원봉사센터는 11월 26일 13시, 북구 오토밸리 체육관 3층에서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하는 2025 북구자원봉사대축제를 성대 하게 개최했다.이번 대축제에는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를 실천한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단체 등 800여 명의 봉사자가 한자리에 모여 감사와 화합의 시간을 나누며 의미를 더했다.행사는 식전공연, 기념식, 축하공연, 체험·부대행사로 풍성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