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청년이 직접 제안하는 청년정책… '2026년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참여자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3 08:15:32
  • -
  • +
  • 인쇄
부산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18~39세 청년이라면 신청 가능
▲ 「2026년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부산시는 청년의 시정 참여 확대와 청년 주도의 정책 형성을 위해 '2026년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에 참여할 청년 75명을 오늘(3일)부터 2월 13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정넷’은 청년들이 시와 소통하며 정책 의제를 직접 발굴·제안하고, 청년정책을 홍보하는 청년 참여형 정책 협의체(거버넌스)다.

‘청정넷’은 그간 청년의 시각에서 다양한 정책 제안을 도출하고, 청년의 시정참여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청년 삶의 질 향상과 정책 실효성 제고에 기여해왔다.

부산에 거주하거나 부산에서 활동하는 18~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청정넷'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참가자들은 올해 12월까지 ▲일자리 ▲주거 ▲문화·예술 ▲관광 ▲정책홍보 등 총 5개 분과에서 신규 정책 제안과 기존 정책 개선방안 도출 활동을 수행한다.

청년들은 3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시정참여 교육, 정책 워크숍, 청년정책 간담회, 현장방문, 교류(네트워킹) 데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9월에는 정책제안회를 통해 분과별로 도출한 정책을 시에 공식 제안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청년 수요를 반영해 부산 지역 특화 산업인 '관광' 분과를 올해 신규로 구성했다.

또한 정책 제안의 실효성과 참여 경험의 깊이를 높이기 위해 운영 방식을 한층 강화했다.

정책제안서 작성 단계 이전인 의제 발굴 초기부터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연계해 정책 제안의 완성도를 높인다.

아울러 ‘정책홍보’ 분과의 역할을 자율 활동 중심에서 시 청년정책 및 청정넷 활동 홍보를 수행하는 과업 중심으로 운영 방향을 명확히 했다.

'청정넷'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청년은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청년플랫폼을 통해 확인하거나 ‘청정넷’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선발은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연령, 성별, 분과별 균형 등을 고려해 진행되며, 최종 선발자는 2월 25일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김귀옥 시 청년산학국장은 “'청정넷'은 청년이 단순히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정책을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정책 협의체”라며, “올해는 전문가 자문 연계와 분과 운영 강화를 통해 청년의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구체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구군청 테니스팀 김근준, 국제대회 복식 우승 쾌거

[뉴스스텝] 양구군청 직장운동경기부 테니스팀 김근준(01년생) 선수가 국제무대에서 빛나는 성과를 거두며 기량을 입증했다.김근준 선수는 지난 1월 26일부터 2월 1일까지 튀니지에서 열린 ‘M15 모나스티르 국제테니스투어대회(1차)’에 출전해, 복식 경기에서 부천시청 소속의 조성우 선수와 팀을 이뤄 치열한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양구군은 직장운동경기부를 통해 지역 출신 및 유망 선수를 발굴·육성하며, 스

강진 첫 ‘홍매화’ 개화에 강진청자축제 기대감 증폭

[뉴스스텝] 강진군은 지난 2일 ‘봄의 전령사’라 불리는 홍매화가 강진 청자축제 준비 시작을 알리며 첫 번째 꽃망울을 터트렸다고 3일 밝혔다.매화는 봄을 알리는 대표 꽃으로, 오는 21일 개막하는 제54회 강진청자축제 기간 내 봄의 따스함을 알려주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강진군은 2025년 연초까지 단지 내 홍매화 200주를 심어 관리했고 같은 해 하반기에 수양홍매화 30주를 추가로 심고 홍매화

람사르습지도시 고창군, 제1차 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람사르습지도시 고창군이 지난달 30일 고창생물권보전지역관리센터에서 지역관리위원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위원회를 개최했다. 군 관계자, 유관기관, 전문가, 지역활동가, 지역주민 등 20명으로 구성된 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는 고창군의 습지 보전·관리 전반에 대해 논의하고 람사르습지도시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이번 회의는 지난해 습지도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운곡람사르습지 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