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당도 측정 지원으로 고품질 과일 생산 도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08:15:19
  • -
  • +
  • 인쇄
농업기술센터, 읍․면 상담소에 비파괴당도계 비치
▲ , 당도 측정 지원으로 고품질 과일 생산 도와

[뉴스스텝] 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잦은 강우와 같은 이상기후 속에서도 과수의 적정 수확시기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비파괴당도계를 각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비치하고 농업인들이 요청할 경우 현장에서 당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장기간 이어진 강우와 일조량 부족으로 인해 사과 착색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업기술센터는 농가에 잎따기와 반사필름 피복 등 착색 촉진 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비파괴당도계를 적극 활용해 당도 측정을 통한 정확한 수확시기 판단을 당부했다.

비파괴당도계는 과일에 빛을 조사해 특정 물질의 반응 변화를 수치로 분석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과즙을 직접 추출하지 않아도 당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무천공(無穿孔) 방식이며, 과일별 기준치를 설정해 간편하고 신속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이 장비를 활용하면 과수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당도가 충분히 오른 최적 시점에 수확할 수 있어, 소비자에게 더 맛있는 과일을 제공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인해 과수의 생육 상태가 해마다 달라지고, 적정 수확시기 판단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비파괴당도계 활용 등으로 농가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북구, 직원 대상 아동권리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 북구는 2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대상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했다.2021년 12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북구는 매년 공직자를 대상으로 아동권리 이해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아동이 행복한 도시 조성을 위한 행정문화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이날 교육은 국가인권위원회 위촉 최은희 강사가 '아이가 행복한 북구를 위한 아동권리 이해'를 주제로 아동의 권

하남시장애인복지관, 2025년 장애인 고용 사업체 네트워크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0일, 장애인 고용 및 직업훈련에 함께 하고 있는 지역 내 사업체 대상으로 ‘2025년 장애인 고용 사업체 네트워크’를 진행했다.이번 네트워크는 복지관을 통해 장애인 채용과 훈련을 진행한 사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고용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복지관 직업지원사업 운영 현황 안내 장애인 취업 및 훈련성과 공유 사업체 의견 청취

예산군, ‘제9회 예산장터 삼국축제’ 화려한 막 올리다!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난 23일 예산상설시장 일원에서 ‘낭만식당’을 주제로 한 ‘제9회 예산장터 삼국축제’의 화려한 막을 올리고, 오는 26일까지 4일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올해로 9회를 맞은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국밥·국수·국화 세 가지를 주제로 한 기존 틀에 옛(뉴트로) 감성을 더해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복합형 감성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축제 첫날인 23일 개막식에는 많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