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2025 도산서원 야간개장' 성황리 종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4 08:05:28
  • -
  • +
  • 인쇄
16일간 이어진 가을밤 축제, 전 세대가 함께한 문화 향유의 장
▲ 안동 ‘2025 도산서원 야간개장’ 성황리 종료

[뉴스스텝] 안동시가 주최하고 (재)세계유교문화재단이 주관한 ‘2025년 도산서원 야간개장’이 시민과 관광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역대 최다인 3만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연휴를 맞아 비 오는 궂은 날씨에도 하루 평균 2천 명 이상이 방문해 행사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올해 야간개장은 9월 27일부터 10월 12일까지 16일간 도산서원 일원에서 매일 저녁 6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됐다. 추석 연휴를 맞아 가족 단위 관람객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해, 고즈넉한 서원의 야경과 풍성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기며 특별한 가을밤을 보냈다.

올해로 6년째를 맞은 도산서원 야간개장은 20~30대 젊은 관람객층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이는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알려지면서 젊은 세대의 관심을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된다.

서원을 방문한 관람객들은 “도산서원의 아름다운 야경과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가족 모두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았다”며, “해외 유명 관광지 못지않은 감동적인 경험이었다”고 만족감을 전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선보인 ‘은하수길’은 전 연령층의 큰 호응을 얻었고, ▲미션 체험 ‘도산의 비밀’ ▲버스킹 공연 ‘도산풍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람객들의 발길을 머물게 했다. ‘도산의 비밀’은 도산서원과 관련된 역사 인물을 찾아 미션을 수행하는 체험으로, 가족 단위 참여가 많아 교육적 의미와 재미를 동시에 살렸다는 호평을 받았다.

또한 평소 일반에 공개되지 않던 ‘경전 성독(聲讀)’ 시연은 선비들의 공부법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로 많은 관람객의 관심을 끌었다.

세계유교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야간개장을 통해 세계유산의 가치와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이 시민과 관람객 모두에게 깊이 전달됐길 바란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추석 연휴를 포함해 16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가, 서원을 방문해 주신 모든 분께 뜻깊은 추억으로 남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세계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우리 유산의 가치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시 '농민공익수당' 추가 신청…10월 31일까지

[뉴스스텝] 익산시는 농민공익수당 하반기 추가 신청을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서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추가 접수는 영농철 바쁜 일정으로 당초 신청 기간 3~6월에 신청하지 못한 농업인을 배려한 조치다. 신청 대상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 1년 이상 거주하며 농업경영체에 농업인 또는 양봉농가로 등록된 농업인이다. 또한 경작 면적이 1,000㎡ 이상이고, 전전년도 기준 농업 외 소

영주시 가을장마로 인한 농업재해 현장 확인에 나서

[뉴스스텝] 영주시는 지난 16일, 최근 이어진 가을장마로 벼 깨씨무늬병 확산 등 농업재해 피해를 입은 농가를 찾아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농민들의 어려움을 청취했다.이날 현장에는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해 관계 부서장과 담당자들이 함께했다. 점검단은 벼 깨씨무늬병 피해 논과 생리장해 우려가 있는 과수농가를 직접 살피며 피해 규모를 확인하고 복구 대책과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현장을 찾은 유정근 영주시

경상남도교육청 3·15의거 참여 7개 고등학교에 기념 조형물 건립 완료

[뉴스스텝] 경상남도교육청은 제46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일을 맞아 ‘부마민주항쟁 기념 교육주간(2025. 10. 13.~10. 17.)’을 운영한다. 부마민주항쟁은 1979년 10월 16일부터 10월 20일까지 유신헌법·긴급조치 발동 등 유신체제에 반대하여 부산·마산 지역의 시민과 학생들이 벌인 대규모 민주화 운동으로,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큰 획을 그은 역사적 사건이다. 특히 이 항쟁은 3·15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