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22~23 한파 대책 본격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4 08:15:19
  • -
  • +
  • 인쇄
내년 3월 15일까지 한파상황관리 태스크포스(TF) 운영
▲ 용산구청

[뉴스스텝] 올 겨울 눈과 비는 적게 내리고, 기온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찬 대륙고기압 확장 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등 기온 변화도 예상된다.

서울 용산구가 한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책을 수립,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한파 선제적 상황관리 및 대응체계 구축 △한파 취약계층 집중 보호 △한파 취약시설물 안전관리 △한파대비 시민행동 요령 홍보 등이다.

구는 2023년 3월15일까지를 한파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한파상황관리 TF를 가동했다. 이 기간 한파특보 발령 시 한파대책본부로 TF를 상향, 운영한다. 대책본부는 상황총괄ㆍ복지대책ㆍ시설물관리ㆍ홍보지원 등 4개 반 8명으로 꾸려진다.

노숙인, 쪽방촌 주민, 어르신 등 한파에 취약한 계층을 집중 보호한다.

먼저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 보호를 위해 침낭ㆍ핫팩을 비롯한 난방용품 및 약품 지급 등 구호활동을 강화했다. 2개조 4명으로 노숙인 거리상담반을 구성해 1일 2회 순찰에 나섰다. 거리 노숙인 상담 및 시설연계도 병행 중이다.

16개 동별 1곳씩 한파 쉼터도 지정했다. 용암경로당, 청파제2경로당 등은 임시대피소로 운영된다. 쉼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한파대책 기간 동안 81명의 어르신 돌봄서비스 재난도우미도 활동한다.

또한 독거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돌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동별 고위험 취약계층 대상자들을 사전에 파악, 방문건강관리 간호사 18명이 전화 모니터링과 가정 방문을 통해 건강상태를 살핀다.

한파취약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에도 적극 나선다. 겨울철 가스공급시설(고압가스ㆍLPG 8개소, 도시가스 39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추진한다. 또한 한파 시 공중화장실(9개소), 공원 내 수도설비시설(27개소) 등 동파 위험이 있는 시설 유지 관리를 위해 순찰을 강화한다.

그밖에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한파 대비요령, 실시간 특보 상황안내, 겨울철 건강관리와 운동 시 주의사항 등을 담은 시민행동 요령 홍보에도 만전을 기한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한파 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올 겨울, 한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교육지원청, 청렴정책 추진 실적 공유 및 정서 회복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충청남도서산교육지원청은 지난 2일, 어울림실에서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2025년 청렴나눔 학습동아리 활동(5차)’을 실시했다. 이번 5차 활동은 2025년도 청렴정책 추진 실적을 공유하며 청렴 실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시작됐다. 이어 전문강사를 초빙해 색채를 통한 마음 건강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색채를 활용한 심리 분석을 통해 공

“12월 산타” 광주광역시 서구아너스, 아이들 100명 소원 이뤄줘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 고액 기부자 모임 ‘서구아너스’가 12월 산타가 되어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을 전한다. 서구는 3일 서구아너스로부터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소원성취 희망선물’ 후원금 3000만원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서구는 2013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지역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기 공모전을 열어 소원을 들어주는 ‘희망플러스 소원성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공

안산시의회 도시환경委,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현장 점검

[뉴스스텝]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일 제300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가칭)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 추진 현황과 안전관리 실태, 그리고 시민 이용 편의성 확보 방안을 점검했다.이번 현장활동은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신안산선 정거장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추가 출입구 신설사업의 진행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예산 반영의 타당성과 공사 적정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