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올해 공모사업 선정 등 68건 수상 결실내... 혁신행정 아이콘 입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9 08:20:08
  • -
  • +
  • 인쇄
구, 올해 공모사업 39개 선정, 대외기관 평가 29건 수상으로 총 174억 원 재원 확보...전년 대비 31억원 증가
▲ 서초구청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올 한해 공모사업 39개 분야 선정, 대외기관평가에서 29건 수상 등 총 68건의 값진 성과를 내며 서초의 우수한 행정력을 입증했다.

이와 함께 공모사업으로는 169억원, 대외기관 평가에서 5억원 등 총 174억원의 외부재원을 확보했다. 지난해 대비 31억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서초구는 외부재원 증대를 통해 예산절감과 세부담 완화를 이루어냈다.

서초구는 주민 생활밀착 정책을 비롯한 지역경제 활성화, 스마트, 안전 등 구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를 통해 인센티브 확보에 노력했다.

대표적으로는 ▲학교 앞 공중선 등을 정리해 도시미관을 개선하는 ‘그린뉴딜 지중화사업’(64억) ▲고품격 문화예술 상권을 육성하는 ‘양재천길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사업’(30억)으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과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

이외에도 ▲청계산 원터골 만남의 광장 조성사업(11억원) ▲서울형 키즈카페 설치 지원사업(8억) ▲디지털트윈 국토 시범사업(7억) ▲디지털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사업(6억5천) 등 주민 편의를 도모하고 혁신 스마트행정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서초구는 중앙정부, 서울시 등 대외기관 평가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주요 실적으로는 ▲재난관리평가 행정안전부 장관상 ▲한국문화가치대상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도시청결도 및 하수도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상 ▲국정목표 실천 우수지자체 서울시 유일 선정 ▲국토교통 행정발전 유공기관 국토교통부 장관상 등 29건을 수상했다.

특히, 구는 ▲스마트도시 인증(국토교통부 장관표창)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행정안전부 장관표창) ▲치매안심마을 선정 ▲아동친화도시 유니세프 인증 등 주민친화 혁신행정을 통해 서초구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

또, 해외에서도 변함없는 위상을 떨쳤다. 지난해 세계 4대 국제환경상인 ‘그린애플어워즈’ 수상에 이어 올해에는 수상자 중 최고를 가리는 ‘그린월드어워즈’에서 자전거 수리센터로 동상을 수상했고, 주민과 함께하는 푸른환경실천활동으로 2022 ‘그린애플어워즈’를 수상하여 3년 연속, 통산 6번째 수상을 달성해 서초구의 친환경 정책을 세계에 널리 알렸다.

향후 서초구는 이번 인센티브를 관련 사업에 투자하여 행정역량을 강화하는데 집중해나갈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구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찾아내고자 노력해준 서초 동료 직원과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들 덕에 이루어진 성과”라며 “다가오는 계묘년 새해에도 구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발굴·추진하여 ‘오늘 행복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서초’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시민을 이롭게” 광산구 적극행정 한자리에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는 22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시민 삶에 이로운 변화를 이끈 최고의 적극행정을 선발하는 ‘광산구 적극행정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민선 8기 동안 시민을 최우선에 두고 추진돼 온 광산구 적극행정의 우수한 성과를 나누고, 시민 중심의 행정 혁신을 확산하는 취지로 마련한 행사다.국 · 소별 예선 심사로 엄선한 16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가 경진대회 본선에 올랐다.전국적 관심을 받

평택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 성공적 추진 위한 보상협의회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는 지난 11월 28일 오후, 평택시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보상협의회를 개최했다.총사업비 246억 원 규모의 국가하천 배수영향구간(둔포천) 하천환경정비사업은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노성리부터 충청남도 아산시 둔포면 신남리 구간을 대상으로 하며, 평택시 215필지 16만6681㎡, 아산시 212필지 16만6561㎡가 보상

충남도의회,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검진 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충남도의회는 윤희신 의원(태안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급식종사자 폐암검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362회 정례회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고 1일 밝혔다.이 조례안은 제361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제기된 학교급식 종사자 폐암 위험 실태와 검진 지원 부재 문제를 제도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후속 조치다.주요 내용으로는 폐암검진 지원계획 수립 검진 주기 2년 원칙 규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