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문화도시 거버넌스 '주민문화청(聽)'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4 08:15:20
  • -
  • +
  • 인쇄
월례회의 '들락날락', 주민총회 '이심전심'으로 구성
▲ 고성군청

[뉴스스텝] 고성문화재단은 다양한 고성군민 참여를 통해 고성문화 가치를 확산할 수 있도록 고성문화도시 거버넌스(governance) ‘주민 문화청(聽)’을 실시한다.

‘주민 문화청(聽)’은 문화반상회와 문화도시 라운드테이블(round table), 주민추진단에서 발굴된 핵심 의제를 확산하는 토대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재단은 4월 6일(목) ‘주민 문화청(聽)’ 준비모임을 구성하여 분과구성과 월례회의 방식 등 운영방안을 마련 후 4월 중 5개 읍면 20명씩 총 100인의 주민추진단을 모집할 계획이다.

주민추진단은 분과별 핵심 의제를 도출하고 정책 연결 및 문화도시 사업화 방안을 논의하며, 5개 읍면의 문화매개자로서 문화도시 사업을 주민에게 알리는 등 문화도시 사업의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주민 문화청(聽)’의 월례회의 '들락날락'을 매월 실시하고, 분과별 소모임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월례회의 '들락날락'은 의제 도출, 사업화 방안 논의뿐만 아니라, 이달의 문화 활동, 원데이클래스, 고성 메이커즈 등 지역 문화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되어 흩어진 문화 활동을 소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분과별 소모임과 월례회의 내용은 연말에 개최하는 문화도시 주민총회 '이심전심'에서 2024년 문화도시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문화도시 TF팀 관계자는 “주민문화청을 통해 5개 읍면의 문화소통이 이뤄지고 주민 제안이 주민주도 실험과 행정 정책으로 연결되는 문화도시 공론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활성화 요구 “홍보·체험 확대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12윌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평택항만공사와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산림환경연구소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이날 감사는 경기평택항만공사의 경영평가 및 인력운영,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등 공사 추진 사업 전반과 산림재해예방,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주요 업무를 중심으

경기도의회 정하용 의원, “경상원 성과평가 하락·직장내 괴롭힘·정산 부실” 강력 비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2일에 열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 대상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기관의 부실한 사업관리에 대해서 강도 높게 지적했다.정하용 의원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2025년(2024년 실적) 경영평가에서 전년도 ‘다’등급에서 ‘라’등급으로 하락했고, 조직운영, 재무관리, 환경, 안전 등 주요지표가 모두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덩굴류 확산 방치 안돼...생태계 보호 위한 통합 대응 시급”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12일 열린 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생태계 교란종인 칡, 가시박, 환삼덩굴 등 덩굴류 확산에 대한 시급성을 지적하며, 도 차원의 표준화된 대응 전략 마련과 실효성 중심의 정책 전환을 강력히 요구했다.이 의원은 “덩굴류는 도로변, 생활권 산림, 농경지까지 침투해 생태계 교란과 경관 훼손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현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