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립박물관 정관박물관 어린이 특별기획전 '집모양 토기 속 세상'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08:20:04
  • -
  • +
  • 인쇄
8.1.~12.28. 정관박물관 어린이 특별기획전 열려…
▲ 전시 포스터

[뉴스스텝] 부산시립박물관 소속 정관박물관은 오는 8월 1일부터 12월 28일까지 어린이 특별기획전 '집모양 토기 속 세상'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박물관의 대표 유물인 ‘집모양 토기’를 주제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전시를 구성해 유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삼국시대 기장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는 ▲탐험의 시작_집모양 토기 속 세상 ▲집모양 토기의 마음, 총 2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1부, 탐험의 시작_집모양 토기 속 세상' 대형 집모양 토기 모형, 탐험지도 등을 통해 유물의 관찰을 돕고, 전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이후, ‘토기 안으로 들어가기’, ‘굴뚝 통과하기’, ‘회랑 놀이터에서 놀기’, ‘삼국시대 아궁이 체험하기’ 등 박물관 소장 집 모양 토기의 여러 요소를 활용한 대형의 체험 공간을 통해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유물의 특징 및 삼국시대 건축의 특징을 학습한다.

'2부, 집모양 토기의 마음' 삼국시대 가야·신라 지역을 중심으로 출토된 ‘다양한 형태의 집모양 토기 살펴보기’, 집모양 토기에 새겨진 여러 가지 무늬를 이용한 ‘나만의 집모양 토기 만들기’, 집모양 토기를 비롯한 부장 유물을 통해 부장·의례의 의미를 알아보는 ‘무엇을 넣어볼까?’ 등의 체험으로 집모양 토기의 의미와 그것을 만들고 사용한 사람들의 마음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 본다.

또한, 새모양 토기에 소원을 담아보는 '소원을 말해봐', 영유아를 위한 '상상 놀이터'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8월 1일부터 매주 화요일에서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루 총 6회차 사전 예약을 통해 박물관 어린이 체험실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하며,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다음 날 휴관하고 공휴일은 정상 개관한다.

참가 신청은 박물관 누리집 또는 시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회차당 25명(어린이 및 동반 보호자 포함)씩 선착순으로 가능하다.

유현 시 정관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부산지역 박물관 최초로 어린이 체험실을 운영해 온 정관박물관이 박물관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대해 관람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문화 교육의 사명을 이어가고자 기획됐다”라며, “어린이 관람객이 우리 역사에 더욱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전시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보령시, 2년 연속 노인역량활용 선도모델 사업 추진

[뉴스스텝] 보령시는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양철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대전충남지역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노인역량활용 선도모델 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노인역량활용 선도모델 사업은 사회공헌기금, 기업의 고용부담금, 정부 및 지자체 공공예산 등 외부 자원과 지역 내 인적 자원을 활용하고, ESG 가치와 사회적 수요를 반영해 사회적 현안을 해소하는 신노년세대 맞춤형 일자리

인천 서구, 2025 서구 청년정책 총정리! 청년정책 성과공유회 성료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서구는 지난 6일 청년센터 서구1939에서 개최한 ‘2025 서구 청년정책 성과공유회’가 청년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청년 탑승완료’라는 주제 아래, 올 한 해 서구에서 추진된 청년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청년센터 서구1939의 대표 프로그램들을 체험하며, 정책의 의미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행사에는 청년성장빌리지(체험),

거창군, 전역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6일 가조면 항노화 힐링랜드 등 13개소에서 2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연이은 건조한 날씨와 산림연접지의 소각행위 등으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경상남도 동시 캠페인으로서 시행됐다. 특히, 전 읍면에서도 동시에 진행해 산불예방홍보 효과를 극대화했다. 참여자들은 군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홍보물을 배부하며, 작은 부주의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