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근현대역사관, '2025-2026 '금고, 커넥티드'' 전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8 08:10:08
  • -
  • +
  • 인쇄
2025.12.9.~2026.3.2. 역사관 본관 금고미술관에서 열려
▲ 부산근현대역사관, 「2025-2026 '금고, 커넥티드'」 전시

[뉴스스텝] 부산근현대역사관은 내일(9일)부터 2026년 3월 2일까지 역사관 본관 금고미술관에서 투어 전시 '2025-2026 '금고, 커넥티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고, 커넥티드'는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현 부산근현대역사관 본관)의 금고 시설, 화폐, 금괴 등 관련 전시물과 공간을 감상할 수 있는 투어 전시다.

이번 전시에서는 금고로 쓰였던 공간마다 다채로운 전시를 준비했다.

만 원권 화폐가 보관됐던 '1호 금고'에서는 ‘제1회 신진작가 아트쇼-부산(2024) 커넥티드’ 우승작가인 이재균, 최원교 작가 초대 2인전을 통해 부산 청년 예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한다.

신진작가의 신선한 시각이 금고라는 역사적 공간과 만나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보여준다.

동전과 금괴가 보관됐던 '2호 금고'에서는 은행의 과거를 담은 기록사진과 금괴를 동기(모티프)로 한 현대미술 작품을 보여준다.

경제적 가치의 상징이었던 금괴는 예술가의 손을 거쳐 새로운 의미를 제시한다.

손상된 화폐와 폐기 전 지폐가 보관됐던 '3호 금고'에서는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 시절 사용됐던 사인물과 재단장(리모델링) 과정에서 수집한 폐기물들이 새활용 예술(업사이클링 아트)로 재탄생하여, 버려질 뻔한 것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부여한다.

지하금고 중 가장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 '4호 금고'에서는 옛 한국은행 건축물의 공간과 역사를 살펴보는 투어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12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구)한국은행 부산본부 현판'을 특별 공개한다.

부산근현대역사관은 본관 1층 동측 금고를 활용해 운영 중인 ‘한국은행 아카이브실’ 전시 환경 개선을 위해 '구)한국은행 부산본부 현판'을 추가로 전시하여 방문객들에게 더욱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구)한국은행 부산본부 현판'은 1963년부터 2013년까지 50년간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 실내현판으로 사용됐던 것으로, 현재 한국은행 사료보관실에서 관리 중인 원본을 12월 9일에 한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이후 12월 10일부터는 목제 자료의 보존과 전시의 효율성을 위해 해당 자료를 영인본으로 대체하여 전시한다.

또한, '한국은행 부산본부'와 연계하여 '007가방 찾기' 행사도 운영한다.

〈007가방 찾기〉 행사는 부산근현대역사관과 한국은행 부산본부 연계 문화사업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전시 참여를 인증하면 된다.

인증 이벤트에 참여한 선착순 10명의 방문객에게는 한국은행 부산본부에서 1만 원권 폐지폐 50장 가량으로 만든 기념품 1개와 부산 청년 예술가와 연계해 만든 10만 원권 모조 지폐 1장을 증정하며, 기념품 소진 시까지 매일 진행된다.

전시 및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역사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부산근현대역사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기용 부산근현대역사관장은 “이번 투어 전시를 통해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의 금고 시설과 관련한 설치 작품 및 부산 청년예술가 작품을 관람하면서 역사관 본관 건축물의 공간과 역사를 살펴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귀포시, '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 냉난방기 설치로 시민 편의 증진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시민들의 쾌적한 체육활동 환경 조성을 위해 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에 냉난방기를 신규 설치했다고 밝혔다.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은 서귀포시 서홍로 40(서홍동 1196-1)에 위치한 시설로, 2007년 건립 당시 냉난방기가 설치되지 않았다.해당 시설은 지역 어르신과 게이트볼 동호인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생활체육공간으로, 특히 고령 이용자가 많은 점을 고려할 때 냉난방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2025년 영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기청소년 멘토링사업 평가회“ 성료

[뉴스스텝] 영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3일 관내 디저트 업소에서, 위기청소년 멘토링사업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활동을 마무리하는 멘토링사업 평가회-마카롱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평가회에는 멘토와 멘티가 함께 참석해 8개월간의 활동을 돌아보고 성장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체험활동으로 ‘마카롱 만들기’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서로 협력하며 즐겁게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멘토링 프로그램은

장흥군, 주한외교단 대상 특산품 홍보... 국제교류 강화

[뉴스스텝] 장흥군은 지난 5일 서울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주한외교단 대상 홍보행사에 참가해 지역 특산물과 관광·문화자원을 소개했다.외교부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주한외국공관장 초청 간담회와 연계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장흥군은 지역 특산물·관광자원,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매력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특히, 장흥에서 생산한 막걸리, 김스넥 등을 시식할 기회를 제공하여 외교관과 관계자들의 관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