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평화와 연대를 향한 부산의 약속… 2025 세계평화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7 08:25:27
  • -
  • +
  • 인쇄
11.7. 13:30 웨스틴조선 부산에서 열려
▲ 부산의 약속… 2025 세계평화포럼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와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은 오늘(7일) 오후 1시 30분 웨스틴조선 부산(그랜드볼룸)에서 '2025 세계평화포럼(World Peace Forum 2025)'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인류가 직면한 복합적 위기와 갈등 속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와 국제협력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장으로, ‘2025 부산유엔위크(UN Weeks in Busan)’의 핵심 행사이자 ‘세계평화 중심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글로벌 포럼이다.

전문가 담론·청년 참여·문화예술이 결합한 복합형 포럼으로 기획돼 시민이 함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평화 플랫폼으로 확대된다.

올해 포럼은 '끝나지 않은 약속: 세계평화로 가는 길(An Unfinished Promise: The Path to Global Peace)'을 주제로 진행되며, 각계 전문가·시민·청년이 한 자리에 모여 지속 가능한 평화의 미래를 모색한다.

지속되는 분쟁과 갈등 속에서 평화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부산이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실질적 비전을 공유한다.

행사는 개회식을 비롯해 ▲기조연설 ▲1부(평화와 실천 그리고 연대) ▲2부(NEXT GENERATION : 행동하는 목소리) ▲평화콘서트(BeFM 평화를 노래하다) 순으로 진행된다.

[기조연설] 김은미 이화학당 이사장은 '유엔(UN)의 평화 의제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주제 아래, 유엔(UN)의 평화 의제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중심으로 인류가 직면한 복합 위기 속에서 평화·인권·기후변화 대응의 상호연결성을 설명한다.

[1부(평화와 실천 그리고 연대)] ▲찰라 젠치르치(Cagla Zencirci) 영화감독 ▲기욤 죠바네티(Guillaume Giovanetti) 프로듀서 ▲케빈 케스터(Kevin Kester)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정화 배우가 참여해, ‘기록을 통한 이해 – 교육을 통한 성장 – 실천을 통한 확산’이라는 흐름 속에서 예술과 교육, 그리고 일상의 행동을 통해 평화의 의미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평화가 거창한 담론이 아닌 각자의 자리에서 이어가는 삶의 태도이자 연대의 과정임을 보여줄 예정이다.

[2부(NEXT GENERATION : 행동하는 목소리)] 청년이 직접 참여하는 이번 분과(세션)에서는 평화가 단순한 이념이나 담론이 아닌 지금, 이 순간 행동으로 실현되는 과정임을 이야기한다.

토론자(패널)들은 세대와 문화를 넘어 연대와 공감의 가치를 나누며, 부산이 ‘청년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평화의 도시’로 나아가는 비전을 함께 그려나갈 예정이다.

[평화콘서트(BeFM 평화를 노래하다)] ▲국악그룹 이쁠 ▲래퍼 윤비 ▲소울 마에스트로 대니정(Soul-Maestro Danny Jung) ▲가수 팀이 무대에 올라 전통과 현대, 국악과 영혼의 울림이 어우러진 무대를 선보인다.

‘음악은 언어보다 강한 평화의 매개체’라는 주제 아래, 세대와 국경을 넘어 하나의 화합을 이루며 평화의 메시지를 예술로 전달할 예정이다.

포럼에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당일 현장 등록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김현재 시 관광마이스국장은 “이번 포럼은 전쟁과 갈등이 여전히 지속되는 시대에, 도시가 주도하는 평화의 해법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부산이 세계평화 중심도시이자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국제사회에 실질적 연대의 모델을 제시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대문구,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접수…1년치 한 번에 내면 10% 감면

[뉴스스텝] 서울 동대문구는 경유차 소유자가 1년 치 환경개선부담금을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10% 감면받을 수 있는 ‘연납’ 신청을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환경개선부담금은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처리비용을 부담하도록 한 제도다. 통상 매년 3월과 9월 두 차례 부과되는데, 연납을 신청하면 전년도 하반기분과 당해 상반기분을 합산해 1년 치를 일시 납부

전북자치도,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초미세먼지 농도 악화에 따라 1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도에 따르면 15일 오후 전북권역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가 발령된 데 이어, 16일에도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5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번 조치로 도내에서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3만4천여 대의 운행이 제한되며, 515개 행정·공공기관에서는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열고 '꿈을 현실로 행복 300% 도전' 다짐

[뉴스스텝] 서대문구가 15일 오후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신년음악회를 겸한 ‘2026년 신년인사회’를 열고 ‘꿈을 현실로 만드는 행복 300% 서대문 구현’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이 자리에는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을 가득 메웠다.이성헌 구청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사통팔달 신속성장 명품미래도시 품격있는 역사, 따뜻한 일상 사람중심도시 자연 속 힐링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