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오는 15일부터 2일간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3 08:20:14
  • -
  • +
  • 인쇄
올해 5회째 '2025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개최, 4개 주제 14개 강연과 함께 다채로운 전시, 체험·부대행사로 진행
▲ '2025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벡스코(제2전시장)에서 '안전한 사이버 해양도시, 부산 이즈 굿(Busan is Good)'을 주제로 '2025 부산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시와 한국주택금융공사, 국가정보원 지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동아대학교가 후원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콘퍼런스는 국내 보안 전문가와 산·학·연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최근 증가하는 추세인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해양산업과 도시 기반시설(인프라)을 지키기 위한 최신 보안 기술과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년(2024년)에는 ▲15개 사이버보안 특강 ▲정보보안기업 채용 설명회 ▲한국정보보호학회 학술논문 발표회 등의 내용으로 행사를 추진했으며, 1천 2백여 명이 행사에 참석하는 등 큰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친 바 있다.

올해는 ▲4개 주제의 14개 강연, ▲정보보안 기업 및 공공기관 기술·제품 전시관, ▲해킹 체험 공간, ▲디지털 체험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또한 보안학회 연구발표와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부대행사도 함께 마련해 사이버보안을 폭넓게 체감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1일 차(15일)에는 ▲‘사이버보안: 통신보안에서 해사보안까지’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사이버 공간 방어 준비와 대응’에 관한 5개 강연이 있으며, 부대행사로 ▲제1회 영남권 사이버 공격 방어 대회 결선이 함께 개최된다.

2일 차(16일)에는 ▲공공·인공지능(AI) 분야의 4개 전문가 강연 ▲부산 지역에 특화된 금융 및 해양 보안 분야 주요 이슈를 주제로 한 5개 강연이 있으며, ▲국가망보안체계에 대한 기술구현, 실증사업 등의 관련 내용으로 한국사이버안보학회 워크숍이 열린다.

특히 해킹 체험공간에서는 ▲선박시스템 공격 수행 ▲가정용 영상감시기기해킹 체험 등 실제 공격과 방어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보안의 중요성과 대응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현장에서 '영남권 사이버 공격 방어 대회' 결선이 개최되어, 실시간으로 ▲공격에 대한 악성코드 분석 ▲피해 시스템 정상화를 위한 방어를 수행하는 생생한 경연을 만나볼 수 있다.

지난 9월 25일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부산·울산·경남 지역 청소년과 대학생 분야 각 3팀이 결선에서 경합을 벌이며, 지역보안 인재 발굴과 사이버 대응 역량 강화를 동시에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선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팀에게는 분야별 대상(부산광역시장상, 2점)을 수여하고 그 외 팀에게도 대회를 주최하는 기관별(한국남부발전 사장상, 한국동서발전 사장상,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상, 동아대학교 총장상, 총 4점) 우수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 참여는 당일 현장 등록으로 가능하다.

조영태 시 행정자치국장은 “최근 국내외에서 잇따르는 대규모 해킹사고로 사이버보안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떠올랐다”라며,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급변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해법과 미래 지향적 협력 기반을 마련해 부산이 '안전한 사이버 해양도시'로 도약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은평’에서의 선언, 음악으로 확장…이프위(IFWY) 연계한 유앤아이(U&I) 콘서트 열려

[뉴스스텝] 서울 은평구는 오는 28일 저녁 8시,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국제청년포럼 이프위(IFWY, International Forum – We, the Youth)의 연계 프로그램인 ‘유앤아이(U&I) 콘서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유엔사회개발연구소(UNRISD), MBC, 한양대학교, 은평구가 공동 주관하는 국제 청년 포럼의 일환으로, 청년과 시민이 함께 음악을 통해 평화와 연대의 메시

시화호를 세계 해양관광 명소로, 경기도 ‘해양전략 국제포럼’ 열어

[뉴스스텝] 경기도 시화호를 세계적인 해양관광과 레저스포츠 명소로 만들기 위한 전략을 놓고 관련 지자체와 세계적인 해양레저 전문가, 국내 학계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는 행사가 열렸다.경기도는 16일 시흥 웨이브엠 이스트 호텔에서 ‘2025 시화호 해양 전략 국제포럼’을 열고 시화호의 미래 해양전략을 논의했다.이번 국제포럼에는 경기도와 화성시․안산시․시흥시 등 관계기관을 비롯해 뉴욕과 싱가포

광명시의회, 제296회 임시회 개회… 올해 주요업무 추진상황 점검 돌입

[뉴스스텝] 광명시의회가 16일 제29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시정 주요 현안 점검과 조례안 심사에 들어갔다.1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정현안 및 시민생활과 밀접한 조례안 및 일반안을 심사한다.특히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2025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2024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를 청취해 주요 시정 과제의 추진 실태를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