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창업동아리 ‘커넥션’, 산학연협력 EXPO서 대상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6 08:20:11
  • -
  • +
  • 인쇄
유자 부산물 활용 친환경 탈취제 ‘유젠트’로 교육부장관상 수상
▲ ‘커넥션’, 산학연협력 EXPO서 대상 쾌거

[뉴스스텝] 전남대학교창업교육혁신선도대학(SCOUT) 사업단 소속 창업동아리 ‘커넥션(Connection)’ 팀이 지난 10월 29일부터 31일까지 대구 EXCO에서 열린 ‘2025 산학연협력 EXPO’의 창업경연대회 ‘로컬히어로즈 100 경연’에서 대상(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커넥션’ 팀은 박시훈(팀장), 김건우, 최낙원, 최천기 등 인공지능학부 학생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 특산물인 고흥 유자의 부산물 ‘유자박’을 활용해 개발한 친환경 고양이 모래 탈취제 ‘유젠트(UZENT)’로 심사위원단의 호평을 받았다.

이 제품은 유자박의 천연 성분을 이용해 탁월한 탈취력과 항균력을 확보하면서도 환경오염을 최소화한 점에서 지속가능한 지역 순환경제 모델로 평가받았다.

특히, 버려지는 지역 농산물 부산물을 자원화해 상용제품으로 발전시킨 창의성과 실현 가능성이 높은 점이 수상 이유로 꼽혔다.

이번 EXPO에서는 전국 대학의 창업동아리와 산학협력단, 지역기업 등이 참가해 지역문제 해결형 창업 아이디어와 기술 기반 창업성과를 전시·경연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또한 전남대학교의 또 다른 창업동아리 팀(팀명 뉴런블럭)은 로봇팔 기술을 활용한 대인 안면인식 기반 모듈형 옥외 전광판 시스템을 선보여 현장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오프라인 우수성과상’을 수상했다.

이윤성 전남대학교 SCOUT 사업단장 “학생들이 지역 자원을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로 전국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대학이 지역 창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실험적 창업교육과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남대학교 SCOUT 사업단은 교육부의 창업교육혁신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되어 학생 창업역량 강화와 지역 사회 연계형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대동산단 진입도로 확장구간 임시개통

[뉴스스텝] 김해시는 31일 대동첨단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 구간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3차로 확장 구간을 임시 개통한다고 30일 밝혔다. 임시 개통 구간은 대동면 안막교차로에서 대동화명대교 간 기존 2차로 260m를 3차로(대동화명대교 방면 2차로, 산업단지 방면 1차로)로 확장한 구간으로 대동화명대교 진입을 위한 차량들이 퇴근시간(16:30~19:30) 집중되면서 심각한 정체현상이

인천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최초 인증 획득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최초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4대 권리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아동친화적 정책을 성실히 추진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유엔 아동권리협약 이행을 위한 정책결정을 위한 근거 확보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 아동 참여 및 권리 교육 행정서비스의

인천시, 온라인 유통 대마성분 함유 제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온라인에서 유통·판매 중인 대마성분 함유 식품 및 화장품 50건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제품이 사용기준을 준수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이번 조사는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됐다. 먼저 8~9월에는 시 위생정책과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수거한 대마씨유 및 대마씨유 함유 식품 30건을 대상으로 산가, 산화방지제 및 대마성분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