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건축디자인학과, 저탄소·내진 혁신 연구 학술대회 ‘2관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1 08:35:12
  • -
  • +
  • 인쇄
AZIZ MD TARIF·정은철 학생, 우수논문상 동시 수상
▲ AZIZ MD TARIF 연구원과 정은철 학생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Zero Carbon Structural Design Lab이 국내 건축·구조 분야 주요 학술대회에서 저탄소 구조설계와 차세대 내진 기술을 동시에 인정받는 이례적 성과를 거뒀다.

1일 전남대에 따르면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과 배재훈 교수가 이끄는 Zero Carbon Structural Design Lab 소속 AZIZ MD TARIF 석사과정 학생이 대한건축학회 2025년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또 정은철 학생은 2025년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학술발표상을 수상했다.

Zero Carbon Structural Design Lab 연구팀은 ‘Upfront carbon emissions assessment-based comparison between a steel and reinforced concrete structural frame’를 발표하며, 강구조와 콘크리트 구조의 내재탄소 배출량을 정량 비교했다.

특히 현대제철의 친환경 공정 기반 강재를 적용한 저탄소 설계 가능성을 제시했으며, 구조설계 단계에서의 탄소배출 정량 평가뿐만 아니라 전 생애주기(LCA) 관점의 탄소저감 설계 적용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은철 학생은 ‘3D 프린팅과 자기력을 활용한 감쇠형 비좌굴가새의 성능 향상 연구’를 통해 자기기력을 활용한 새로운 BRB 시스템을 제안했다.

반복하중 실험을 통해 에너지 소산 성능 향상, 히스테리시스 거동 안정화, 내진 성능 개선을 확인하여 차세대 구조 감쇠 기술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지도교수인 건축디자인학과 배재훈 교수는 “이번 수상은 친환경 구조 설계와 내진 구조 혁신이라는 두 축에서 연구성과가 동시에 인정받은 사례”라며 “산학 연계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건축구조 연구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남 윤슬중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 실시

[뉴스스텝] 하남 윤슬중학교는 지난 24일 겨울방학을 맞아 진로상담부와 학부모회 주관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1월 17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회당 6시간씩 진행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회차별 33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했다. 당초 학부모 대상 연수로 기획됐으나 학생 참여 요청이 이어지며 보호자 동반 참여 방식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정선군, 26년 농업생산기반 정비에 35억 투입...농가소득 증대 총력!

[뉴스스텝] 정선군은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관내 9개 읍·면 농경지를 대상으로 가뭄 및 재해 예방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선군의 이번 사업은 관내 농업 생산의 핵심인 1만 4,000ha의 농경지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