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출신 딩 흐우 바 박사, 베트남 국립대 전략 인재로 선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5 08:15:26
  • -
  • +
  • 인쇄
VNU-HCM ‘VNU350 프로그램’ 합격… 지반·에너지공학 연구 주도 기대
▲ DINH HUU BA 박사 , 지도교수 김영상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출신 연구자가 베트남 국립대학교의 전략적 인재 영입 프로그램을 통해 핵심 연구 인력으로 선발됐다.

전남대학교는 토목공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딩 흐우 바(Dinh Huu Ba) 박사가 베트남 국립대학교 호치민시(Vietnam National University, Ho Chi Minh City·VNU-HCM)가 추진하는 ‘VNU350 프로그램(2025년 제2차)’ 최종 합격자로 선정돼, 호치민 시립 공과대학교 건설공학과 강사로 임용됐다고 5일 밝혔다.

VNU350 프로그램은 세계 각지에서 활동 중인 우수한 젊은 과학자를 영입해 VNU-HCM을 아시아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 인재 확보 사업이다.

이번 2025년 제2차 선발에서는 전 세계에서 20명의 연구자가 최종 선발됐다.

딩 흐우 바 박사는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에서 김영상 교수의 지도 아래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재학 중 및 학위 취득 이후에도 한국연구재단(NRF) 기초연구실(BRL) 사업에 리서치 펠로우로 참여해 차세대 지열 에너지 시스템과 지반 열전도 소재 개발 연구를 수행해 왔다.

특히 지중 송전로의 열 특성 추정 기술, 지열 시스템용 고성능 뒤채움재(CLSM) 개발 등 지반·에너지공학 분야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 성과를 축적했으며, SCIE급 국제 학술지를 포함해 총 37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탁월한 연구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 주요 언론은 VNU350 프로그램을 베트남 고등교육과 연구 혁신을 이끌 핵심 정책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선발에서는 전남대, 서울대 등 한국 주요 대학 출신 연구자들이 다수 포함돼 한국의 과학기술 인재 양성 역량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VNU-HCM은 공식 통지(제2747/TB-ĐHQG)를 통해 “딩 흐우 바 박사와 같은 국제적 연구 역량을 갖춘 젊은 인재들이 베트남의 교육과 연구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딩 흐우 바 박사는 앞으로 호치민 시립 공과대학교에서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며, 전남대학교에서 축적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인프라 건설과 친환경 에너지 기술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전남대학교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배출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동문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나주시, 2027년 국고 확보 위한 중앙부처 선제 건의

[뉴스스텝] 전라남도 나주시가 지역의 중장기 핵심 현안을 국가정책과 연계 추진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찾아 2027년 국고 반영을 선제적으로 건의하며 안정적인 국비 확보 기반 마련에 나섰다.나주시는 지난 5일 기획예산처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산업통상부, 기후에너지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를 방문해 2027년도 국고 반영이 필요한 주요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 방문은 철

전남소방, 119구급상황관리 전문성 강화

[뉴스스텝] 전남소방본부(본부장 주영국)는 응급환자 병원 선정 및 이송체계를 강화하고, 도민들에게 보다 향상된 구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19종합상황실에 구급상황관리 전문인력을 보강했다고 6일 밝혔다.이번에 배치된 인력은 현장 경험과 행정 능력이 풍부한 ‘소방경’ 계급의 간부요원 4명(각 1명씩 4개 팀)으로 긴급상황에서 병원과의 원활한 소통과 응급환자 수용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장 구급대원

신안군 드림스타트, 초등 입학·졸업 아동 52명에 새 책가방 전달

[뉴스스텝] 신안군 드림스타트가 2026년 초등학교 입학 및 졸업을 앞둔 취약계층 아동 52명을 대상으로 ‘설레는 첫걸음, 꿈을 담은 책가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새 학기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지원 대상은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 중 2026년 초등학교 입학생과 초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