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케이-관광’과 ‘케이-산업’의 만남, 신산업관광으로 외래객 유치 확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4 09: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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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 콘래드서울호텔에서 ‘2025 신산업관광 육성 포럼’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4월 4일(금), 콘래드서울호텔에서 ‘2025 신산업관광 육성 포럼’을 개최한다.

산업관광은 특수목적관광의 대표적인 분야로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더 비즈니스 리서치 컴퍼니(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에 따르면, 2025년 산업관광 시장 규모는 33억 8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수치다. 또한 2029년까지 연평균 33.1%의 고속 성장이 전망되면서, 외래객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관광 상품 발굴이 새로운 관광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세계적인 케이-컬처 확산과 세계 10대 수출국으로서의 케이-산업의 강점을 바탕으로 외래객을 유치하고 한국 상품의 세계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한국형 ‘신산업관광’의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학계, 업계, 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산업관광의 최신 사례와 업계 흐름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업과 연계한 맞춤형 내외국인 체험 관광, ‘신산업관광’ 상품 개발

특히,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올해 새롭게 ‘신산업관광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 반도체, 자동차, 정보기술(IT), 철강 케이-푸드, 케이-뷰티 등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신(新)산업관광’ 상품을 발굴할 계획이다.

기존의 산업관광이 내국인의 공장 견학과 수학여행 등을 연결하는 형태였다면,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신(新)산업관광’은 그 대상을 외래관광객까지 확대한다. 반도체나 자동차 산업 등의 혁신적인 제조 공정을 견학할 뿐만 아니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이 자국에서 먹어봤던 라면, 소주 등의 식품과 그들이 사용하는 화장품 등의 제조 공정을 직접 체험하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해 색다르고 심도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에 논의하는 내용은 올해 사업계획에 반영하고 신(新)산업관광객 유치와 방한 관광상품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신(新)산업관광’ 상품은 관광공사 해외지사와 영향력이 큰 온라인 여행사(OTA)를 활용해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문체부 김근호 관광산업정책관은 “이번 토론회가 ‘신(新)산업관광’을 한국의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육성해 나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한국 문화와 산업의 세계적 확산 속에서 케이-관광과 케이-산업의 만남, 그 상승효과를 통해 케이-컬처와 케이-관광의 세계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가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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