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지역 농가 소득 창출에 앞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07 09:15:05
  • -
  • +
  • 인쇄
2019년부터 현재까지 425t 생산, 매출액 19억 1,000만 원 달성
▲ 양구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지역 농가 소득 창출에 앞장

[뉴스스텝] 양구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가 누적 매출액 19억여 원을 돌파하며 지역 농가 소득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양구 국토정중앙면에 위치한 농산물가공지원센터 본점은 2019년 개소하여 사과즙, 오미자 액상차, 민들레 진액 등 425t가량을 생산하면서 매출액 19억 1,000만여 원을 달성했다.

또한, 2023년 4월 개소한 농산물가공지원센터 해안점은 레토르트 시래기 가공제품을 주력 생산품으로, 1.4t가량을 시생산 했고, 6월에 개점하는 싹쓰리마트(마포점)에 입점 예정이다.

연도별 실적으로 보면, 2019년에는 24t을 생산해 1억 100만 원의 소득을 올렸고, 2020년에는 70t 생산, 2억 9,500만 원, 2021년에는 113t 생산, 5억 1,900만 원, 2022년에는 138t 생산, 5억 8,400만 원의 소득을 올리는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현재까지 80t, 4억 1,100만 원의 소득을 기록하면서, 2022년 매출액의 70%를 달성해 지난해 매출액 규모를 뛰어 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점에는 잼류, 음료, 분말, 제빵, 과자 등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자동 버블 세척기, 파쇄기, 착즙기 등의 장비가 설치된 전처리실과 제과제빵실, 분쇄실, 건조실, 내·외 포장실 등의 시설이 마련돼있고, 해안점에는 레토르트 시래기 가공제품 생산을 위한 자숙기, 시래기 꼭지절단기 등이 설치된 전처리실, 나물 가공실, 나물 내포장실 등이 있어, 농가가 개인적인 설비 투자 없이 농산물가공지원센터의 기계 및 설비를 통해 다양한 가공제품을 제조·생산할 수 있다.

또한 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는 가공제품 생산과 제조뿐만 아니라 가공 예정인 농산물에 대한 원물 검사와 자가품질검사도 진행하고 있으며, 농산물 이력제가 담긴 포장재 제작 등의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농가의 기본 역량과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과 장비 작동 및 운영 방법 등 가공 창업 교육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양구군 관계자는 “농산물가공센터를 더욱 활성화하여 양구지역의 농산물로 만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해 농업인들의 농외소득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동청소년센터, 대학수학능력시험 현장 응원 펼쳐

[뉴스스텝] 인천시 남동구 남동청소년센터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에 문일여자고등학교 수험장 앞에서 수험생들을 위한 현장 응원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수능 현장 응원 캠페인은 수능을 치르는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 시험의 긴장을 덜어주고자 진행됐다. 현장 응원단에는 남동청소년센터 직원들을 비롯해 소속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해 청소년이 수험생들을 응원했다. 현장

최지현 광주광역시의원, “학교 석면 그대로... 학생 안전보다 뒤로 밀린 예산 관행 재검토해야”

[뉴스스텝] 광주시 교육청의 학교석면 해체사업 지연이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권을 외면한 처사라는 비판이 제기됐다.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최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산1)은 17일 열린 제338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교육청이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학생들의 건강과 직결된 석면 해체·제거 공사를 미룬 것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한 처사”라며 “이번 겨울방학부터 기 계획대로 즉각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여주시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입찰방법 심의 완료

[뉴스스텝] 여주시는 수질보전과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의 입찰방법의 적정성에 대해 경기도 건설기술심의회 심의를 완료했다.심의 내용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의 입찰방법, 실시설계 적격자 및 낙찰자 결정방법, 발주 방식(통합 또는 분리)의 적정성에 관한 것으로, 가축분뇨 고체연료화 시설의 고난도 신규복합공종 공사로서 안정적 성능보증, 공사기간단축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