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공공셔틀 '내편중구버스' 오늘부터 시범운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1 09:15:08
  • -
  • +
  • 인쇄
주민 생활권과 공공시설 연결한 9개 노선
▲ 내편중구버스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9월 1일부터 공공시설을 연결하는 통합 셔틀버스인'내편중구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중구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누구나 '내편중구버스' 전용 앱에서 탑승권을 발급받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내편중구버스'는 △충무스포츠센터 △회현체육센터 △손기정체육센터 △중구청소년센터 등에서 개별적으로 운행되던 셔틀을 통합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 생활권과 공공시설을 촘촘히 연결한다. 주민들은 “중구에 처음으로 '마을버스'가 생긴 셈”이라며 반기고 있다.

버스는 25인승이며 총 9개 노선으로 운영된다. 시범운행 노선은 기존 노선을 최대한 반영해 이용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한편, 주민 생활권을 더 넓게 아우르도록 구성했다. 체육시설, 도서관, 복지관, 주민센터 같은 주요 공공시설과 남산타운아파트, 다산성곽길, 청구동마을마당, 버티고개 등 고지대 거주지를 연결해 그간 교통 불편을 겪던 주민들의 이동 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특히, 무학봉근린공원, 대현산배수지 모노레일, 응봉근린공원입구, 버티고개 생태육교 등'남산자락숲길' 주요 입구를 노선에 포함해, 주민 누구나 '명품 숲세권'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게 했다.

운행시간은 평일은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노선별로 1대씩,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며, 도심을 통과하는 7호 노선은 교통상황을 고려해 1시간 30분 간격으로 배차된다.

버스 운행현황과 노선은 내편중구버스 앱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정류소는 지주형 표지판과 바닥 스티커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시범운행 초기에는 자원봉사자들이 탑승 안내 도우미로 나서 주민들의 이용을 돕는다. 원활한 탑승을 위해 만 13세 이하 어린이는 별도 확인 없이, 65세 이상 어르신은 신분증 제시만으로 탑승할 수 있다.

중구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노선이 많은 교통의 요충지임에도 마을버스가 없어 고지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구는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과 공공시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셔틀 통합 운영을 추진하며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반영해 시범 노선을 마련했다.

중구는 시범운행을 통해 수집되는 이용 데이터와 주민 의견, 거주 현황 등을 분석해 2026년 1월 정식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범운행과 함께 노선 개발 연구 용역을 진행해 최적화된 노선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내편중구버스는 주민 누구나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교통복지”라며 “시범운행 기간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개선해, 더욱 편리하고 든든한 중구만의 공공셔틀 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