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비만자 교육부터 관리까지 통합서비스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4 09:10:35
  • -
  • +
  • 인쇄
민간 운동센터 협력 비만탈출 몸짱만들기 4개월간 운영 성료
▲ 비만탈출 몸짱만들기 수료식 사진

[뉴스스텝] 예산군은 4월부터 운영한 비만관리 프로그램인 ‘비만탈출 몸짱만들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비만탈출 몸짱만들기는 4개월에 걸쳐 분야별 전문가의 건강관리법 교육을 제공하고 민간 운동센터와 연계해 비만․만성질환자에게 운동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군은 참여자의 신체활동 수준 및 건강지식 수준 향상을 위해 4회차에 걸친 교육과 1달간의 걷기 앱 ‘걷쥬’를 이용한 25만보 걷기 미션을 부여했다.

이어진 교육은 각 분야별 전문가를 통해 비만자 식단관리법, 운동관리법, 비만 인지행동치료, 금연 절주 등 내용으로 추진됐다.

교육과 걷기 미션(목표) 후 참여자들은 그룹 운동, 점핑 중 원하는 종목을 선택해 9주간 비용 지원을 받아 운동을 진행했다.

이후 지속관리에 대한 동기부여 및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법 교육을 위해 수료식을 진행해 수료기념품 지원, 우수감량자 5명에 대한 시상(기프티콘) 및 기념사진 촬영, 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법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1등 참여자는 “운동지원을 받는 것만으로도 좋았는데 이렇게 상까지 받게 돼 기쁘다”며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고 당뇨 전단계인 상황이었는데 식사조절과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혈당이 많이 떨어져 병원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묻기도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수감량자 1등을 한 참여자는 59세로 참여자 중에 가장 나이가 많았으나 체질량지수(BMI), 체지방률, 허리둘레가 비만에서 정상으로 감소하는 등 참여자 중에서 큰 효과를 얻었다.

또한 전체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평균 체중(3.4㎏ 감소), 수축기/이완기 혈압(12.1/11.1㎜Hg 감소)과 혈당 수치(10.5mg/dL 감소)가 감소하고 신체활동 실천율, 식습관 점수가 올라가는 등 신체적, 건강 행태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아울러 참여자들은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식단관리 및 영양교육을 위해 보건소 내 영양 프로그램을 연계해 14일부터 비대면 요리교실 ‘체지방·피로 감소(DOWN) 영양교실’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참여자들이 본인의 생활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비만은 평생 관리해야하는 만성질환인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건강 예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자원순환의날(9월6일) 맞이 ‘텀블러 기부 캠페인’

[뉴스스텝] 고창군이 ‘자원순환의날(9월6일)’을 앞두고, 지난 4일 ‘잠자고 있는 텀블러를 깨워주세요’ 캠페인을 통해 기부받은 텀블러를 장애인복지관에 전달했다.이번 전달식은 고창군이 지난달에 추진한 ‘텀블러 기부 캠페인’의 결과물로, 군민과 공무원들이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보관 중이던 새 텀블러와 물병을 기부해 마련됐다.해당 텀블러는 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전달돼, 자원순환 실천과 나눔 문화

계양구의회 김경식 의원,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대표 발의 및 가결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의회는 지난 5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경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계양구 인공지능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이번 조례는 첨단산업 중심의 기업 재배치를 통해 경제 자족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공지능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실태조사, 육성 지원사업 등을 포함해 AI

수원특례시의회,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 참석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는 6일, 수원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수원특례시장배 전국 킥복싱대회’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했다.이날 행사에는 이재식 의장을 비롯하여 오세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동은 의원, 수원시킥복싱협회 관계자, 선수와 가족 등이 함께하며 열기를 더했다.이재식 의장은 축사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수원을 찾아주신 선수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시민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킥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