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K-Local 100 경[북]로[컬]탐색' 청년들이 모인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09:10:10
  • -
  • +
  • 인쇄
▲ 문경시, 'K-Local 100 경[북]로[컬]탐색' 청년들이 모인다!

[뉴스스텝] 오는 9월7일~ 9월 8일 전국 청년들이 문경을 경험하고 탐색하는'K-Local 100 경[북]로[컬]탐색'이 문경읍, 가은읍, 산양면, 원도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경북청년 거버넌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경북 내 인구소멸 지역인 문경시·상주시·의성군 3개 시군의 쳥년연합체가 주도하여 지역의 인구감소 문제를 고민하고 청년 유입방안을 모색하는 청년 거버넌스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경북청년 거버넌스 지원사업은 6월 30일 상주시에서 열린 '2024 경북 청년주도 연합체 행사'를 시작으로 의성군의 '청년 여기 "It SUDA" 가 7월 5일 행사 완료하였다. 마지막 행사 일정으로 문경시 가치살자 협동조합의 K-Local 100 -경[북]로[컬]탐색-이 9월 7일, 8일 이틀간의 행사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이번 이틀간의 일정 중 1일차는 청년 100명을 대상으로 하는 관내(가은,산양, 문경) 오미자·표고버섯 농가·문경새재 주막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로컬 체험 및 문경 정착을 돕는 한편, 일거리 체험 수확물인 오미자 및 표고버섯 등 지역 임산물을 이용하여 오미자청 담그기, 오미자청 음료 시음 등 다양한 로컬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또한 2일차 문화의거리에서는 청년토크콘서트를 열어 전국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골농부 4명의 사례발표와 상주시와 의성군의 청년 연합체가 함께하는 커뮤니티 행사 등 지역의 청년들이 목소리를 내고 청년 정책을 고민하는 청년 소통의 장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전국의 지방 도시들이 도시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은 청년인구 유입과 그들이 추구하는 문화 활성화에 답이 있다."며 "문경시, 상주시, 의성군의 청년연합 거버넌스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제안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정책방안을 제안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구, ‘아이먼저’어린이 교통안전 합동 캠페인 개최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7일 남구 옥서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일원에서 민·관 합동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울산 남구청 주관으로 교육청, 남부경찰서, 한국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해피교통봉사단 외 교통봉사단체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아이의 안전을 먼저 생각해주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보행하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남양주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 제314회 임시회 의원발의 조례안 심사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 도시교통위원회는 17일 제314회 임시회에서 남양주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총 8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심사하고 원안 가결했다. 먼저, 김지훈(민) 의원은 창고시설의 개발행위허가 기준 관련 일부 규정이 실제 현장의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남양주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해 창고시설 건축 시 적용되는 요건의 예외적으로 인정하는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권요안 의원, 소방관서 신설 촉구 건의안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권요안 의원(완주2)이 17일 진행된 제42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소방 사각지대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국가 차원의 인력 확충과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권요안 의원에 따르면 “전북특별자치도는 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제11차 소방력 보강 추진계획'을 수립해 소방관서와 지역대 신설을 비롯한 소방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