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부산지방고용노동청 양산지청, 2026 청년도전지원사업 업무약정 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1 09:05:13
  • -
  • +
  • 인쇄
2025 첫 시행 ‘우수’ 평가 바탕 새해 사업 확대 추진
▲ 김해시-부산지방고용노동청 양산지청, 2026 청년도전지원사업 업무약정 체결

[뉴스스텝] 김해시는 고용노동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양산지청과 2026년 청년도전지원사업 업무약정을 체결하고 구직단념청년의 노동시장 재진입을 위한 협력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31일 밝혔다.

약정 체결식은 이날 김해고용복지플러스센터 5층 컨벤션룸에서 김해시 부시장과 고용노동부 양산지청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장기 미취업과 반복적인 구직 실패로 구직을 단념한 청년을 대상으로 심리·정서 회복, 진로 탐색, 역량 강화, 취·창업 연계까지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대표 청년정책 사업이다.

단순한 취업 알선이 아니라 청년 스스로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 회복 중심 정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해시는 2025년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처음 시행했으며 고용노동부 양산지청과 긴밀한 협력으로 참여자 발굴부터 프로그램 운영, 사후관리까지 사업 전반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총 125명의 청년을 모집해 115명이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95.8%의 높은 이수율을 기록했고, 사업 성과 평가에서도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김해시는 2026년 청년도전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내년도 사업에서는 지원 대상 인원을 기존 120명에서 130명으로 늘려 더 많은 청년이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구직단념청년의 노동시장 재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청년 고용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업무약정에 따라 김해시는 참여자 모집,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취·창업 연계 및 사후관리 등을 책임 있게 추진하며, 고용노동부 양산지청은 재정 지원과 행정적 협조,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과 지원을 맡게 된다.

양 기관은 긴밀한 협력으로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청년이 다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정책”이라며 “2025년 첫 시행에도 불구하고 ‘우수’ 평가를 받은 경험을 바탕으로, 2026년에는 사업 규모와 내용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