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로 뽑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9 09:20:41
  • -
  • +
  • 인쇄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특별교부세 1억 원 확보
▲ 양구군,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로 뽑혀

[뉴스스텝] 양구군이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 평가 결과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양구군은 행정안전부 장관상(우수상)과 특별교부세 1억 원을 확보했다.

지역사랑상품권 우수지자체 평가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는 197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모범사례를 발굴해 제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구군은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돕기 위해 양구사랑상품권을 활용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특히 양구군은 2007년 지류 상품권 발행을 시작으로 2021년에는 카드형 상품권인 배꼽페이를 발행해 올해 11월 말까지 1891억 1100만여 원의 지류·카드 상품권을 발행했고, 총판매액은 발행액의 90%가 넘는 1705억 550만여 원을 기록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양구군은 카드형 상품권 배꼽페이 이용 시 가맹점에 발생하는 카드수수료를 지원하는 정책을 펼쳐 올해 120개 가맹점에 1000만 원 이상의 카드수수료를 지원했고, 재난지원금, 농업인수당, 출산장려금, 입학 축하금 등의 각종 정책 수당을 상품권으로 지급해 양구사랑상품권을 지역 내 소비 수단으로 정착시키고, 상품권 이용을 활성화해 지역 소비를 촉진한 성과가 있었다.

이 밖에도 양구군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24년부터 양구사랑상품권 할인 방식을 변경한다. 양구군은 기존에 양구사랑상품권을 구매할 때 먼저 할인받던 방식에서 2024년부터는 상품권을 사용한 후 적립되는 캐시백 형태로 전환하고, 지역 축제와 명절 등 특정 기간과 연계해 특별 할인을 추진하는 등 상품권 유통을 활성화해 경제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광영 경제체육과장은 “양구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지역주민과 자영업자·소상공인 모두의 관심과 사랑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양구사랑상품권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가져올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