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11년 연속 '일자리대상' 수상...2관왕 달성까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0 09:20:22
  • -
  • +
  • 인쇄
2025 공시제 부문 최우수상·우수사업 우수상 2관왕, 서울시 유일 11년 연속 수상
▲ 성동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서울시 최초로 11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가 ‘2025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공시제 부문 ‘최우수상’과 우수사업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2관왕 달성과 동시에 2015년부터 11년 연속 수상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전국 243개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 일자리 평가로, 일자리 창출 성과를 검증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성동구는 민선 6, 7, 8기에 걸쳐 ‘고용 잇는 성장과 동행’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산업 ▲청년 일자리 ▲소셜벤처 ▲고용 취약계층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간 융합과 동반 성장, 계층별 맞춤형 지원정책 추진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소셜벤처 분야에서는 지자체 최초로 소셜벤처 허브센터를 운영하고, 전국 단위 엑스포를 개최하는 한편, 50억 규모의 펀드 조성과 사회적금융기관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그 결과 지난 10년간(2014~2024년) 사회적기업은 24개에서 129개로, 소셜벤처는 12개에서 297개로 대폭 늘어나며 사회혁신 일자리를 창출해 왔다.

고용 취약계층의 일자리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도 이어졌다. 성동구는 전국 최초로 필수노동자 처우개선을 지원한 데 이어 경력보유여성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취·창업을 지원하고,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운영을 통해 어르신 등 취업 취약계층에 안정적인 장기 일자리를 제공했다. 그 결과 2024년 기준 전년 대비 65세 이상 고령자 고용률은 2.4%, 여성(15~64세) 고용률은 1.9% 상승했다. (출처: 국가통계포털)

청년 정책에서도 성동구는 두각을 나타냈다. ▲사회적 고립·은둔 청년 종합지원 체계 마련 ▲생활금융·주거·문화·건강 지원 체계 구축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 직장 적응 지원 ▲서울 자치구 최대 규모 ‘성동청년 창업이룸센터’ 운영 등을 통해 청년 자립 기반을 강화했다. 이러한 노력은 2024년 기준 전년 대비 ‘쉬었음’ 청년 비율이 3.2% 감소하고, 청년(15~29세) 고용률은 2.9% 증가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출처: 국가통계포털)

특히, ‘고립·은둔 청년 찾아가는 멘토링’ 사업은 지역 내 고립된 청년들을 발굴해 삶의 전환점을 제공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사업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그동안 성동구가 쌓아온 일자리 정책의 노력이 11년 연속 수상으로 결실을 맺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모든 구민이 안정적이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일자리 포용도시 성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북구의회 윤성자 의원, 조례 개정을 통해 체육시설 부속시설 사용료 감면 근거 마련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의회 윤성자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강북구 체육시설 운영 및 사용료 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6일 제287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해당 일부개정조례안은 기존 조례에 부속시설 사용료에 대한 감면 규정이 없어 공익적 행사 개최 시에도 불필요한 예산상 부담이 가중되는 문제를 해소하고, 이를 통해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하남 덕풍중, 교육공동체가 함께 그리는 2026 미래교육 청사진

[뉴스스텝] 덕풍중학교(교장 이성자)는 12월 17일 교내 체육관에서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2026학년도 학교 자율과제 선정을 위한 2학기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개최했다.이번 대토론회는 2025학년도 학교 자율과제인 ‘전인교육을 통한 미래지향적 역량 함양’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의 비전과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자율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학

하남 단가람유, 인성약속 코인으로 행복나눔마켓데이 운영

[뉴스스텝] 단가람유치원(원장 왕영옥)은 아이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한 인성 약속을 ‘인성 코인’으로 모아 참여하는 특별한 체험 행사 ‘행복나눔마켓데이’를 운영했다.이번 마켓데이는 배려·존중·책임 등 유치원에서 함께 정한 인성 덕목을 성실히 실천한 아이들에게 지급된 코인을 활용해, 아이들이 직접 물건을 고르고 구매해 보는 체험 중심 활동으로 마련됐다. 아이들은 학용품과 장난감이 준비된 마켓에서 필요한 물건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