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기다려'에서 '함께·괜찮아'로… 마포구 반려동물 교육 인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09:30:07
  • -
  • +
  • 인쇄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는 1:1 교육 실시, 반려견과 보호자 간 올바른 관계 형성
▲ 마포구 반려동물 캠핑장에서 반려견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뉴스스텝] 마포구가 올해 9월부터 운영 중인 ‘2025년 반려동물 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조기에 진단하고, 단계별 맞춤 교육으로 보호자와의 유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마포구는 사전 모집된 50가구를 대상으로 전문 훈련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반려견의 기질과 가정환경을 고려한 ‘1:1 방문형 교육’을 실시했다.

분리불안, 짖음, 배변 문제, 산책 시 끌기 등 일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보호자가 반려견의 신호를 스스로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관찰과 해석, 올바른 대처법을 함께 배우는 데 중점을 뒀다.

이어 10월 25일부터는 총 5회에 걸쳐 반려견과 보호자가 함께 배우는 ‘야외산책 그룹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교육은 크게 ‘보호자 집중 훈련’과 ‘그룹산책 실습’으로 구성됐다.

‘보호자 집중 훈련’ 단계에서는 반려견이 주변 자극에 흔들리지 않고 보호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아이컨택(eye contact), 핸드 타겟팅(hand targeting), 줄잡고 기다리기(리드 줄 컨트롤), “이리 와” 호출 반응 훈련 등을 실습한다.

‘그룹산책 실습’에서는 실제 산책 환경 속에서 ‘앉아, 기다려’ 등 기본 사회화 훈련과 마주보며 지나가기 훈련 등을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보호자들은 반려견의 행동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며, 타인과 다른 반려견과의 안전거리 유지법도 배우게 된다.

교육이 모두 종료된 후에는 참여자 전원에게 반려견 교육 전용 VOD 콘텐츠를 지원해 일상 속에서도 지속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야외산책 그룹 교육’은 10월 25일과 10월 26일에 이어 오는 11월 2일과 11월 5일, 11월 8일에도 진행될 예정이며, 기상 상황 등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한 행동교정 교육을 넘어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반려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라며 “마포구는 앞으로도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기 좋은 마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증평군, 고병원성 AI 확진...긴급회의 열고 방역 대응 강화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지역 내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긴급회의를 열고 방역 대응 강화에 나섰다.군은 2일 오후 6시 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이재영 군수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발생 경위와 초동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군은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방역 범위를 확대하고, 선제적 차단방역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기로

이재명 대통령 "'모두의 성장'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일 "기회와 과실을 모두가 함께 고루 나누는 모두의 성장만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2026년 병오년 새해는 회복과 정상화의 토대 위에서 우리 대한민국이 대도약을 향해 힘차게 달려나가는 새로운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이날 신

거제시, 2026년 시무식 개최

[뉴스스텝] 거제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시무식을 열고 본격적인 새해 시정 운영에 들어갔다.이날 행사는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대북 공연으로 힘차게 막을 열었으며, ‘거제의 하루’영상 시청, 새해 다짐 발표, 신년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홍보실 미디어홍보팀이 직접 한 달간 시민들의 일상을 시간대별로 촬영·편집해 제작한 ‘2026 거제의 하루’ 영상은 각자의 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