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전통문화교육원, 기획전시 '기억의 선(線): 원주 고지도, 시간의 길을 걷다.'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6 09:20:17
  • -
  • +
  • 인쇄
▲ 원주전통문화교육원 기획전시 포스터

[뉴스스텝] 원주시역사박물관 민간위탁 운영기관인 원주전통문화교육원은 11월 4일부터 9일까지 기획전시 ‘기억의 선(線): 원주 고지도, 시간의 길을 걷다.’를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고지도에 담긴 풍부한 정보와 예술적 가치를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조선시대 원주목 지도, 강원감영도 등 원주·강원도 고지도, 전국지도, 세계지도 등 다양한 고지도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지도는 지리적 경계를 넘어 우리의 역사와 삶 속에서 시간의 연속성을 지닌다는 의미를 담아 관람객들이 함께 만든 ‘원주 태피스트리 스트링아트’ 지도 만들기 공간을 구성해 참여형 전시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한국의 고지도와 지리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양보경 성신여대 명예교수가 6일 오후 2시 교육원 3층에서 ‘원주의 출생증명서, 1402년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를 주제로 전시 연계 특강을 진행한다.

원용묵 원주향교 전교는 “이번 전시를 통해 강원도와 원주의 옛 지도를 보고 잊혀가는 원주의 옛 기억 속 공간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현대 미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도군, 추석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

[뉴스스텝] 진도군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고 밝혔다.김희수 진도군수는 지난 9월 29일에 △진도군 공립요양원 △노인전문요양원 △진도군 노인요양원 △꽃단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모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생명의숲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총 6개의 시설을 방문해 소고기와 과일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생활 어르신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며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이번

‘코스모스에 물든 시민의 숲’ 충주시, 가을 포토 명소로 부상

[뉴스스텝] 충주시가 도심 속에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가을의 정취를 선사하고 있다.시는 시민의 숲 사업 계획지 가운데 ‘키즈꿈의 숲’과 호암지구 이주단지 조성 예정 부지 약 1만6,000㎡를 활용해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현재 단지에는 분홍색, 흰색, 붉은색 등의 다양한 색상의 코스모스가 대단위로 펼쳐지며 화려한 꽃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또

충남도, 국민신문고 임시 접수 창구 가동

[뉴스스텝] 충남도는 2일부터 도 누리집에 ‘국민신문고 온라인 임시 접수 창구’를 개설·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정자원센터 화재로 정상 운영되고 있지 않은 ‘국민신문고’ 민원 공백 최소화를 위한 것으로, 국민신문고 시스템 복구 전까지 운영한다.도는 임시 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담당 부서에 즉시 전달·처리하고,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회신할 계획이다.도 관계자는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