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지리적표시제 획득한 양구시래기 본격 출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7 09:40:08
  • -
  • +
  • 인쇄
올해 17개 농가 참여, 10,000상자(kg) 출하 목표
▲ 전국 최초 지리적표시제 획득한 양구시래기 본격 출하

[뉴스스텝] 지리적표시 제109호 ‘양구시래기’가 상품 출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에 출하하는 양구시래기는 지난 8월 파종해 10월부터 수확하여 60일 이상 건조한 것으로, 해안면 17개 농가가 참여해 6,000상자(kg)를 생산했으며, 지난해에 비해 9,700상자 증가한 10,000상자(kg) 이상 출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래기 품목에서 전국 최초로 지리적표시제를 획득한 ‘양구 시래기’는 시래기 전용 생산 무 품종을 사용하여 강원도 양구군에서 재배·생산된 것만을 사용하며, 법인에서 지정한 선별장에서 선별 및 포장하고 등록법인인 양구시래기 생산자연합회 영농조합법인에서 기준 검사(길이, 색택, 외관, 향미, 조직감)를 진행하여 합격 된 상품에 한해 지리적 표시상품으로 출하한다.

이처럼 우수한 품질과 차별성을 가진 ‘양구 시래기’는 현재 양구명품관에서 1박스(1kg) 당 1만 9천 원~2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양구군은 올해 개소하는 해안면 농산물 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 예정인 ‘삶은 시래기’도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추진 중에 있다. 건시래기 뿐만 아니라 삶은시래기도 국가가 인증한 브랜드 상품으로 등록해 전국 최고 농산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올해 양구지역에서는 약 256개 농가가 499.31ha에서 1,059톤의 시래기를 생산해 180억 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재배면적은 28.37㏊, 생산량은 146톤, 소득은 25억여 원 증가하는 것이다.

양구 시래기의 주산지인 펀치볼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고산분지여서 일교차가 크고, 바람이 불면 안에서 맴돌아 시래기를 말리는데 매우 좋은 여건을 갖춘 지역이다.

그래서 이런 환경을 갖춘 펀치볼에서 건조된 시래기는 다른 지역보다 맛과 향이 좋고 식감이 부드럽다.

양구 시래기는 감자를 수확한 다음 후작으로 재배되고 있어 농한기인 겨울철에 과거에는 없던 소득이 발생해 농가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어 농민들로부터 선호도가 높다.

시래기는 최근 비타민 B·C와 미네랄,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것이 매스컴 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겨울철의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전금순 유통축산과장은 “양구시래기는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양구군의 지리적 특성에 기반한 우수 농산물로 인정받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명품 농산물로서 양구시래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성군, 지역경제 지키는 ‘버팀목’…102.5억 육성자금 가동

[뉴스스텝] 고성군이 경기 침체와 금융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돕기 위해 총 102.5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사업’을 2월 9일부터 시행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단순한 자금 공급에 그치지 않고, 지역에서 묵묵히 일터를 지켜온 기업과 상인들이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고성군의 실질적인 지원 의지가 담겨 있다.중소기업 육성자금은

북구, 6·25 참전 고(故) 유연기 일병 가족에게 무공훈장 전수

[뉴스스텝] 울산 북구는 6일 구청장실에서 6·25전쟁 참전 유공자 고(故) 유연기 일병의 조카 유원화 씨에게 무성화랑 무공훈장과 훈장증을 전수했다.고 유연기 일병은 6·25전쟁 당시 수도사단 기갑연대 소속으로 강원 금화지구 전투에서 공을 세우고 전사했다. 당시 공로를 인정받아 무공훈장 수여가 결정됐으나 전쟁의 급박한 상황 속에서 훈장이 전달되지 못했다.이날 고인을 대신해 훈장을 받은 조카 유원화 씨는

수원특례시의회, 설 명절 맞아 권선1동 이웃사랑 나눔 전달식 참석

[뉴스스텝] 이재식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은 2월 6일 오후, 권선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설 명절 이웃사랑 나눔 전달식에 참석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김은경 의원(더불어민주당, 세류1·2·3·권선1)도 함께했다.이 자리는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내 저소득 가구에 따뜻한 정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권선1동 단체장과 시·도의원, 주민 등이 함께했다.전달식에서는 관내 저소득가구 447가구를 대상으로 온누리상품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