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 우수사례 공모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1 09:40:03
  • -
  • +
  • 인쇄
▲ 태백시보건소

[뉴스스텝]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에서 주최한 2024년 자살예방 우수사례(자살유족 자조모임 부문) 공모에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는 자살예방사업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총 3개 부문에서 139건의 지자체 사례가 접수됐다. 이 가운데 자살유족 자조모임 부문에서는 전국 5개 지역이 선정됐으며,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태백시가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봉사단체 등 다양한 자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자살유족이 주체가 되는 차별화된 운영방식을 도입해 유족의 애도와 회복을 실질적으로 지원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참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고민과 방안을 제시한 점도 수상 요인으로 꼽혔다.

센터는 2020년 ‘마음e음’ 자살유족 자조모임을 조직했으며, 2022년에는 자살유족 원스톱 지원사업 지정 운영, 2023년에는 자살유족 동료지원활동가 양성(1명) 등을 추진했다. 이어 2024년 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주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모임을 운영해왔다.

정숙경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역 자살 유족들의 일상 복귀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