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국내 대표 선사문화축제 ‘제17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6 10:15:11
  • -
  • +
  • 인쇄
가족과 함께 떠나는 선사시대 여행... 석장리, 구석기 세계로
▲ 국내 대표 선사문화축제 ‘제17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 개막

[뉴스스텝] ‘제17회 공주 석장리 구석기 축제’가 국내 최초의 구석기 유적 발굴지인 충남 공주시에서 3일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

대표적인 선사문화축제로 성장한 이번 축제는 ‘석장리, 구석기 세계로’라는 주제로 공주석장리박물관과 상왕동 일원에서 5월 6일까지 진행된다.

축제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구석기 문화를 주제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선사시대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개막 첫날에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날 황금연휴를 맞아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으며 축제장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공식 개막식은 이날 오후 5시 축제 주무대에서 열렸으며, 최원철 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이일주 조직위원장 등 관계자와 많은 시민이 함께 참여해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주제 공연 ‘구석기 온에어(ON-AIR)’를 비롯해 구석기 체험 프로그램, 특별 전시, 구석기 음식나라 등 총 7개 분야, 27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공주 석장리 유적의 역사적 가치와 선사시대의 문화를 살린 ‘에듀테인먼트(교육+놀이)’ 프로그램을 한층 강화해, 교육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구석기 전문가가 참여하는 ‘구석구석 구석기 토크쇼’와 ▲돌창 만들기와 뗀석기 체험이 가능한 ‘석장리 구석기 체험존’이 있다.

또한 ▲구석기 복장을 입고 축제장을 누비며 깜짝 이벤트를 여는 ‘구석기 유랑단’과 ▲구석기 퀴즈를 풀어보는 ‘도전 구석기왕! 골든벨’ ▲가죽 옷 만들기와 뗀석기의 용도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전시 ‘석기 이력서’도 마련돼 관람객들은 자연스럽게 구석기 문화를 익히고 체험할 수 있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 석장리는 한반도 구석기 연구의 출발점이자 세계적인 선사 유적지로 손꼽히는 역사적 장소”라며, “대한민국 대표 선사문화축제로 발전하고 있는 공주 석장리 구석기 축제에서 구석기 문화의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옹진군 주민건강검진 및 안저·안압검사 위·수탁 협약체결

[뉴스스텝] 옹진군은 18일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광역시지부와 주민건강검진 및 안저·안압검사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옹진군 도서주민들이 의료접근성이 낮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기 쉽지 않은 의료취약지역에 현지에 출장하여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시지부와 재계약을 통해 추진됐다. 검진대상은 20세 이상 옹진군 주민이면 가능하고, 검사항목은 심전도 및 흉부방사선 검

세종시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사업 현장 의견 나눠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18일 16개 농가와 함께 2025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추진한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평가회를 개최했다.해당 사업은 무거운 중량물 취급과 반복적인 허리 굽힘, 손목 사용이 잦은 과수농가의 작업 특성을 반영해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올해 3월 처음 시작했다.농업기술센터

의정부시, 의정부시상공회 창립 제8주년 기념식 참석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2월 17일 경기북부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의정부시상공회가 회원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제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해 온 주요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회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창립 8주년을 맞은 의정부시상공회는 2017년 출범 이후 지역 상공인 교류 촉진 상공인 권익 보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