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보전 방안 모색...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12 10:10:21
  • -
  • +
  • 인쇄
시민과학 인식확산이 생물다양성 보전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한 논의
▲ 2024년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식물원은 ‘글로컬 생물다양성, 시민과학 그리고 서울식물원’ 이라는 주제로 시민과학 인식확산이 생물다양성 보전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는 '2024년 서울식물원 국제심포지엄'을 9월 26일~9월 27일 2일간 서울식물원과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 서울 보타닉 파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식물원 운영 전문가와 현장 실무자가 참여해 시민과 동행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 사례를 공유하고, 서울식물원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특색있는 해외 식물원의 운영전략 탐색과 유전자원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시민과학을 활용한 독일, 뉴질랜드, 일본의 생물다양성 보전전략과 도시 속 식물원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듣고자 한다.

첫째 날에는 개성있는 해외 식물원 운영사례에 대해 알고 유전자원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 진달래속 식물의 육종과 유전자원 보전(발표자: Yuji Kurashige, 일본식물원협회 전무이사) ▲ 장미 정원의 역사와 나비 정원의 활용 방안(발표자: Katja Heubach, 독일 팔멘가르텐 원장) ▲ 물(水)이용 기계장치를 적용한 녹색 지붕 및 빗물 정원 디자인(발표자: Emma Simpkins, 뉴질랜드 오클랜드의회 수석전문위원)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된다.

둘째 날 오전에는 서울시 총괄건축가 강병근 교수의 기조강연 ‘도시에서 서울식물원의 의미, 방향’을 시작으로 ▲ 식물 수집 전략 및 'iNaturalist' 앱을 이용한 시민과학 프로젝트(발표자: 팔멘가르텐 Katja Heubach 원장)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식물 거버넌스와 시민과학자 활용방안(발표자: 국립수목원 임영석 원장) ▲ 니가타식물원 지역사회 네트워크 운영 및 도심 내 가로수용 화관목 보급을 위한 노력(발표자: Yuji Kurashige, 일본식물원협회 전무이사)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둘째 날 오후에는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협력과 한국생물다양성 관측 네트워크(K-BON) 운영현황(발표자: 국립생물자원관 박진영 부장) ▲ 오클랜드 식물원의 지역사회와 함께 자생하는 식물개체군 보존(발표자: 뉴질랜드 오클랜드의회 Emma Simpkins 수석전문위원) ▲ 도시숲 시민 과학 프로젝트, 도시생물 다양성 모니터링 및 산림생명자원 생산·공급사업(발표자: 국립세종수목원 권용진 본부장) ▲ 서울식물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과 시민과학 프로젝트(발표자: 서울식물원 이완희 과장)의 강연이 진행된다.

모든 강연이 끝난 뒤에는 발표연사를 포함한 패널들과 신구대학교 전정일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과 참석자 현장 질의에 응답하는 시간을 갖게 되고, 이후 심포지엄과 같이 추진되는 학술대회에서 (사)인간식물환경학회, (사)한국화훼학회 학회장과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학술발표상 시상식 등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관계기관 종사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9월 12일부터 9월 24일까지 공문 및 이메일을 통해 사전접수로 모집하며, 기타 자세한 행사 정보는 서울식물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행사 진행 후 서울식물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어, 관계기관이나 식물, 식물문화 및 식물원에 관심있는 시민에게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미성 서울식물원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국제적 협력과 시민과학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식물원 및 관련 학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며 "평소 서울식물원과 식물문화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산구,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 동네 축제 열려

[뉴스스텝] 광주 광산구 수완동과 신흥동이 지난 6일 각 동에서 주민들과 함께 즐기는 마을 축제를 개최했다.수완동민의 날 추진위원회(위원장 서충열)가 기획한 ‘2025 수완어울림축제’는 수완동 개청 15주년을 축하하며 수완동민과 함께 수완의 미래를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축제는 2년 만에 야외 행사로 진행했으며, 수완지구 원당산공원 특설무대에서 열렸다.이날 박병구 광산구청장과 주민 등 900여 명이

포천시, '2025년 청렴 골든벨' 교육 개최

[뉴스스텝] 포천시는 지난 5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역량 강화와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2025년 포천시 청렴 골든벨’을 개최했다.이번 청렴 골든벨은 직원들이 직접 문제를 풀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110여 명의 직원이 참여했으며,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주요 청렴 관련 법령과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청렴 골든벨은 개인전 3라운드로 진행

2025 꿈의 오케스트라 청송-예천 합동 공연, 성황리 마무리

[뉴스스텝] 청송군과 예천군 청소년들이 함께한 ‘2025 꿈의 오케스트라 청송-예천 합동 공연, 꿈의 콘서트’가 지난 4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공연은 단순한 합동 무대를 넘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무대에 오른 160명의 청소년들은 각 지역에서 갈고닦은 실력을 풍성한 선율로 선보였다. 먼저 홍병희 음악감독이 이끄는 ‘꿈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