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시립박물관 2027년 완공 목표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6 10:05:06
  • -
  • +
  • 인쇄
▲ 동해시청

[뉴스스텝] 동해시가 총 사업비 290억여 원을 투입해 시립박물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내 시 단위 지자체단체 가운데 동해시는 유일하게 박물관이 없는 문화소외지역으로써, 지역균형개발 도모를 위해 시립박물관 건립이필요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유물은 강원도기념물 90호로 지정된 삼화동 고려고분 등 1만 6천여 점에 달하며, 동해시에 박물관 시설이 없는 까닭에 국립춘천박물관, 강원문화재연구소 등에서 보관‧관리되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이번 박물관 건립 추진을 통해 전시, 교육, 체험 등의 공간 창출로 지역민들의 문화허브로서의 역할 수행과 시의 정체성 확립, 관광객들에게 시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홍보시설로 활용하여 관광객의 체류시간 증가와 지역경제를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올 상반기 박물관 건립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수행하여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설립타당성 사전 평가 1차 신청에 이어, 내년 상반기 사전 평가 2차 신청, 2025년 실시설계에 이어 2027년도에 시립박물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월출 문화관광과장은 “박물관 건립은 시의 정체성 확립과 시민들의 애향심 고취로 이어질 수 있다”며, “동해시가 가진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지역의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양군, 농업근로자 기숙사 준공식 개최!!

[뉴스스텝] 영양군은 11월 7일, 입암면 신구리에서 영양군 농업 근로자 기숙사 준공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오도창 영양군수를 비롯한 김영범 영양군의회 의장 및 군의원,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 운영기관인 남영양농협조합장 및 지역 농업 관련 단체장, 신구리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식전공연,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커팅식,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다.특히 기숙사에서 생활 중인 라오스 근

담양 친환경 쌀, 서울시 학교급식 납품업체로 선정

[뉴스스텝] 담양군의 대표 쌀 브랜드 ‘대숲맑은 담양쌀’이 서울시 학교급식 납품업체에 선정돼, 내년부터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건강한 밥상을 책임진다.서울시는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을 위해 지난 10월 전국 단위 공모를 실시했으며, 담양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담양통합RPC)을 포함한 6개 업체를 최종 선정했다.이번 선정은 친환경 쌀 생산 및 납품 관련 서류 심사와 현장 평가 등

청주시 의사회, 지역 학대피해 아동쉼터에 지원금 기탁

[뉴스스텝] 청주시는 7일 청주시의사회(회장 이신노)가 학대 피해 아동쉼터 아동을 위해 써달라며 100만원 상당의 후원금을 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뿌리병원에서 진행된 기탁식에는 박영미 아동복지과장과 이신노 청주시의사회장이 참석했다. 시는 학대 피해를 입은 아동들의 심신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내 아동쉼터 4개소에 후원금을 전달할 계획이다.이신노 청주시의사회장은 “학대피해 아동들이 상처를 딛고 건강하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